본문 바로가기
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냉각수 보충 전 누수부터 확인하세요!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4. 4. 24.

냉각수가 줄어들어 보충을 해야 한다면 누수부터 확인하세요! 엔진룸 냉각수리져브탱크 눈금을 보면 MAX와 MIN이 적혀 있습니다. 두 선 사이에 냉각수가 항상 존재해야 하며 MIN 밑으로 냉각수가 줄어들었다면 반드시 보충을 해 엔진 냉각에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냉각수보조탱크

냉각수 보충 전 확인

부품 교환과 수리


 

냉각수보조탱크

  • 엔진 경고등
  • 눈금 확인

자동차 엔진의 냉각을 위해서 꼭 필요한 건 냉각수입니다. 냉각수가 줄어든 상태로 장시간 운행 시 엔진은 대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룸을 잘 열어보지 않고서는 냉각수가 줄어들었는지 직접적으로 확인하기 힘들죠! 이때 운전자는 자동차 계기판에 점등된 경고등을 보고서야 자동차에 문제가 발생했음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단순 경고등만으로 냉각수가 줄어들었는지는 확인하기 힘듭니다. 온도게이지가 상승했다면 몰라도...

 

이럴 땐 엔진룸을 열어 냉각수보조탱크를 직접 확인해 보는 게 좋습니다. 모든 냉각수보조통에는 가득을 나타내는 MAX와 낮음을 나타내는 MIN이 있습니다. 이 두 경계선에 냉각수가 항상 존재해야 하는 것이죠!

냉각수 보조통
냉각수 보조통

 

냉각수 보충 전 확인

  • 확인해야 할 부분
  • 냉각수 색상 확인

냉각수양이 적다면 보충을 해야 하는데 이때 무턱대고 보충부터 해서는 안 됩니다. 냉각수보조통 주변과 라디에이터 그리고 상부'하부호스 등을 육안으로 확인해 누수 부위가 없는지 꼭 확인 후 냉각수를 보충하세요!

 

혹, 냉각수가 흐른 자국을 발견했다면 자동차 수리를 먼저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보충만 하게 되면 고장 난 부위로 냉각수가 흐르거나 시동을 걸어 다시 운행을 한다면 또다시 엔진이 열을 받아 자동차는 멈추게 될 것입니다.

 

문제가 있다면 수리, 문제가 없다면 보충을 하면 됩니다. 이때 냉각수 색상을 확인해 기존과 같은 색깔의 부동액을 넣어 주어야 합니다. 색깔을 맞춰야 하는 이유는 종류를 확인하는 기능도 있지만 서로 다른 색깔의 냉각수가 섞이게 되면 구정물처럼 탁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품 교환과 수리

  • 고장 부품
  • 부품 수리(교환)

냉각 시스템의 주요 고장 부위는 라디에이터, 상'하부호스, 히터코어, 냉각수보조통 등이 있습니다. 부품에 따라 가격이 다르며 대략적인 금액은 저렴한 부품이 2만 원 에서 고가의 부품은 20만 원 정도입니다.

 

냉각시스템의 부품은 열을 흡수하고 배출하기를 수 없이 반복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경화가 발생되어 실제 부품을 수리하는 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대부분 문제가 발생한 부품은 교환으로 이루어집니다.

 

냉각계통의 고장은 엔진에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문제를 발견했다면 즉시 수리해야 더 큰 지출과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 자동차관리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며 기본적으로 엔진오일량, 냉각수량 등은 자주자주 확인하는 습관을 갖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