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브레이크 디스크로터 수명과 불량확인 방법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6. 28.

자동차 앞바퀴의 제동은 대부분 디스크로터, 브레이크 패드, 캘리퍼의 조합으로 된 제동장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자주 교환하는 거 같은데, 상대적으로 디스크로터는 잘 교환하지 않죠? 하지만 디스크로터에도 수명은 있으니 언제 교환해야 하는지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브레이크 디스크로터 수명 얼마나 될까요?

브레이크 디스크로터 불량으로 인해 발생 가능한 증상


브레이크 디스크로터
브레이크 디스크로터

 

 

 

 

브레이크 디스크로터에 대해 알아보고 제원과 점검 방법을 확인해보자!

 

디스크로터란?

디스크로터는 '브레이크 디스크'라고도 불리며 디스크로터, 브레이크 패드 그리고 캘리퍼로 이루어진 제동장치이다. 회전하는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시켜 제동이 이루어지며 드럼 방식의 브레이크 시스템보다 방열성이 우수하여 높은 제동력을 요하는 자동차의 앞쪽에 주로 사용한다.

 

브레이크 디스크로터의 제원

브레이크 디스크로터의 제원은 각각의 차량 모델별도 다르다 그러기에 원하는 차종의 제원을 확인해보아야만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디스크로터의 두께는 28~32mm이다.

 

디스크로터는 언제 교환해야 할까요?

디스크로터의 경우 브레이크 패드보다는 상대적으로 마모도가 적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마모도가 적더라도 그 수명은 있기 마련이며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패드를 2~3회 교환 시 1회 정도 교환하는 게 맞습니다.

 

디스크로터는 겉으로 보기에는 멀쩡한 거 같지만 총두께의 2mm만 닳더라도 교환해야 하는 부품입니다. 2mm는 눈으로 감지할 수 없는 두께입니다. 그 이상 마모되었다면 계속 사용이 가능할 수 있을 거 같지만 교환하는 게 원칙입니다.

 

브레이크 디스크로터 점검 방법

1, 육안으로 디스크로터의 손상 여부를 점검한다.

2, 손가락으로 디스크로터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밀면서 면의 느낌을 느껴볼 때 면이 울퉁불퉁하거나 끝 부분에 턱이 있어 걸리는 느낌이 난다면 교환해야 합니다.

3, 마이크로미터와 다이얼 게이지가 있다면 두께를 측정 후 기준값보다 2mm가 닳아졌다면 교환해야 한다.

4, 일반적인 브레이크 디스크로터의 런 아웃은 0.04mm 이하여야 한다. 한계치 이상이라면 제동 시 울렁거림을 느낄 수 있다.

 

 

브레이크 디스크로터가 불량하다면 어떤 증상이 발생할까요?

 

  • 디스크로터의 면이 고르게 닳지 않았다면 제동 시 균일한 제동력을 얻지 못해 편제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운행 중 제동 시 편제동이 발생한다면 디스크로터의 면 상태와 긁힘 상태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 또한 디스크로터의 긁힘 발생 시 페달이 무겁고 효율적이지 못한 제동 상태를 느낄 수 있습니다. 

 

  • 브레이크 디스크로터의 긁힘은 디스크로터와 브레이크 패드 사이에 이물질이 들어가 마모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디스크로터의 긁힘이 발생하면 제동 시 불쾌한 소음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브레이크 디스크로터의 불량 만으로도 제동이 불량해지며 소음의 발생과 브레이크 패드의 편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들은 자동차를 운행하는 운전자의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빠른 수리를 하셔서 항상 안전한 운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브레이크 디스크 연마 vs 교환

  • 브레이크 디스크 연마의 장점
  • 브레이크 디스크 교환해야 하는 이유

브레이크 디스크를 연마해 재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울퉁불퉁해진 디스크면을 연마할 경우 면이 반듯하게 연마되기 때문에 제동 시 바퀴와 핸들의 떨림이 사라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단점은 제원상 마모 한계점이 양쪽 합계가 2mm인데 연마를 할 경우 한계점을 넘어서기 때문에 운행 중 브레이크 디스크가 깨져버릴 수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이는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닳아지거나 울퉁불퉁해진 브레이크 디스크를 교환한다면 연마하는 것 대비 가격에 대한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운행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제동인걸 감안한다면 교환하는 게 맞습니다.

 

돈으로 우리의 안전과 생명을 바꿀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말씀드린 내용만으로도 디스크로터의 수명에 대해 어느 정도 감이 잡히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 그 기준에 도움이 되도록 브레이크 디스크의 제원과 불량 증상 그리고 위험성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꼭 정해진 규정에 맞게 사용하고 교환해야 한다는 거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