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어모터 고장으로 소음과 풍량 때문에 스트레스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건 맞는데 어떻게 불량 증상을 확인해야 하는지 모르셨다면 오늘 블로어모터에 대한 모든 걸 말씀드리겠습니다. 추가로 교체 방법과 비용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로어모터 고장 증상
블로어모터 교체 비용
블로어모터 교체 시 주의사항
블로어모터 고장 증상
- 소음 발생
- 작동 불가
- 착각하기 쉬운 증상
블로어모터는 크게 두 가지 증상으로 고장이 발생합니다.
첫째, 소음 발생 블로어모터가 고장 나면 고주파음과 비슷한 형태의 소음이 발생합니다. 또는 '찍찍찍'하는 소음이 나타나다 없어졌다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둘째, 송풍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블로어모터 고장이 발생하면 작동을 하지 않아 공조기 버튼을 누르더라도 모니터에 바람의 세기는 변하는데 실제 송풍은 되지 않습니다.
셋째, 착각하기 쉬운 불량 증상이 있습니다. 바로 송풍이 최대 속도로 회전하는 경우입니다. 공조기의 버튼을 눌러 바람의 세기를 변경해도 최대속도로 송풍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히터 저항(레지스터) 또는 배선의 불량일 경우가 더 많습니다.
블로어모터 교체 비용
- 부품가격과 공임
- 블로어모터 위치
블로어모터 교체 비용은 얼마나 할까요? 기본적으로 국산차 기준 블로어모터의 가격은 5만 원~9만 원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부품의 가격이 비싼 편이라 여기에 공임 3만 원~6만 원 정도를 더하면 약 8만 원에서 많게는 15만 원 정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어모터의 고장 진단이 확실하면 교체 작업이 어렵지 않으니 직접 교환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블로어모터 위치는 자동차 대시보드 안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시보드 하단 커버를 탈거하고 블로어 모터를 고정하고 있는 전원 커넥터 및 3개의 볼트만 풀면 쉽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블로어모터 교체 시 주의사항
- 정확한 단품 불량 확인
- 안전하게 작업
블로어모터의 경우 부품의 가격이 비싼 편이라 단품 불량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오진으로 교체 후 증상이 동일하다면 한 번 사용한 부품은 반품이 안 되기 때문에 수리비를 이중으로 부담하게 됩니다.
블로어모터의 작동은 매우 강한 힘으로 회전을 하기 때문에 테스트를 위해 작동 중 손으로 만지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만약 작동 중 손가락을 넣어본다면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며 교체 시에도 반드시 작동을 멈춘 후 테스트 또는 교환을 해야 합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