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차량에 장착된 밸런스캡 누유 확인해 보셨나요? 출고 후 주행거리 1만 km 이내 차량에서도 발견되니 꼭 내차에도 이상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엔진오일은 한 번 누유되기 시작하면 절대 누유량이 줄어들거나 하지 않기 때문이죠! 그럼 더 구체적인 내용 알려드리겠습니다.
밸런스캡 이란?
스마트스트림 엔진
수리는 어떻게?
밸런스캡 이란?
- 밸런스캡 역할
- 장착 위치
엔진에 밸런스캡을 장착한 이유는 엔진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엔진내부에 오일압력이 높아질 경우 밸런스캡 쪽으로 압력이 빠져나가도록 설계되어 엔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밸런스캡은 엔진에 총 5개가 장착됩니다. 엔진 앞쪽에 두 개가 있고 그중 하나는 겉벨트 주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세 개의 밸런스캡은 엔진과 오토미션 결합부 근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트림 엔진
- 스마트스트림
- 해당 차종
스마트스트림 엔진은 현대&기아에서 새로 개발한 '신형 R엔진'을 의미합니다. 또 가솔린 GDI의 연료직분사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직분사 + 간접분사를 적용시킨 엔진이 있습니다.
스마트스트림 엔진이 장착된 문제가 된 차량은 싼타페TM, 쏘렌토MQ4, 카니발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엔진 또한 엔진오일이 줄어드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일정기간 운행하게 되면 피스톤링의 고착으로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유입되어 줄어들게 됩니다.
수리는 어떻게?
- 엔진 탈부착
- 무상기간 확인
- 리콜여부 확인
앞쪽에 위치한 밸런스캡은 엔진오일 누유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수리 또한 큰 부담 없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밸런스캡을 모두 교체하기 위해서는 엔진을 내려야 작업이 가능합니다.
무상서비스 기간이 끝났다면 수리를 위해 엔진을 탈부착해야하기 때문에 적어도 100만원 이상 예상하셔야 합니다.
또한 주행거리 1만 km 이내 새 차도 같은 문제를 갖고 있기 때문에 해당 차종 소유자라면 반드시 밸런스캡 누유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혹 확인이 어렵다면 엔진오일 교체 시 정비소에 방문해 엔진오일 누유상태 점검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아쉽게도 아직 밸런스캡 누유는 리콜대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문제 발생 시 리콜판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문제를 발견했다면 자동차리콜센터 바로가기에 접속해 해당 여부를 확인해야 수리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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