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이 줄어들어 보충 방법을 찾고 있다면 그보다 줄어든 원인을 우선 알아야 합니다. 엔진오일이 줄어든 원인이 안전과 관계가 없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 저렴한 비용으로 수리가 가능한데 보충만 계속한다면 지출하는 오일비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엔진오일 보충 방법
엔진오일이 줄어드는 원인
엔진오일 누유 수리 비용
엔진오일 보충 방법
- 오일레벨 확인
- 게이지 확인
- 소량씩 주입
엔진오일 게이지가 있는 차량이라면 자동차의 시동을 끈 상태에서 확인해보면 됩니다. 시동을 끄고 약 5분 후 오일 레벨을 확인해야 정확하니 약간의 시간을 두고 기다립니다.
게이지 끝 부분을 보면 min과 max가 있습니다. 또는 M과 L이 있습니다. 실제 엔진오일 레벨은 두 군데 사이에만 있으면 자동차에 아무런 문제는 없습니다.
이제 MIN 또는 L 밑으로 엔진오일이 찍힌다면 보충을 해 주면 됩니다. 엔지오일 보충 시 엔진오일의 종류는 크게 관계 없습니다. 기존 주입했던 오일이 아니더라도 점도만 맞춰 주입해주면 됩니다.
엔진 상단에 캡을 열어 엔진오일을 보충하는데, 100mm 또는 200mm 정도 소량 주입 후 재확인합니다. 엔진오일이 오일팬까지 흘러내려야하므로 1분 정도 기다린 후 모자란 양만큼 재주입합니다. 내려가는 시간이 있으니 max까지는 넣지 마세요!
엔진오일이 줄어드는 원인
엔진오일이 줄어드는 이유는 피스톤 링 불량과 엔진오일 누유가 대표적입니다.
- 부품 불량
- 엔진 내부 압력 증가
피스톤링 불량 시 블로 바이 가스가 대량 발생하므로 이런 경우라면 엔진오일 교환 후 금세 시커멓게 변하는 엔진오일 상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연소실로 유입된 엔진오일이 연소해 배출되므로 흰 연기 또는 검은색 연기를 발생시킵니다.
엔진오일 누유가 발생되면 엔진 밑으로 오일이 뭍은 흔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상태가 심한 차량이라면 바닥에 흐르는 엔진오일을 보고 누유를 발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엔진오일 누유 발생은 프런트 케이스, 로커암 커버, 크랭크 리테이너 그리고 엔진오일팬이 대표적입니다.
엔진오일을 주기에 맞게 교환하지 않으면 엔진 내부 압력이 높아져 크랭크 리테이너, 개스킷 등에 누유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절한 주기에 꼭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엔진오일 누유 수리비용
- 엔진오일 누유 부위 확인
- 부위에 따른 수리 비용
앞서 말씀드린 내용 중 안전과 문제 되는 부분은 피스톤 링 불량과 로커암 커버에서 엔진오일이 누유 된 경우입니다.
흘러내린 엔진오일은 발화점과 만나 화재의 위험이 있으니 문제가 있다면 즉시 수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수리비용의 경우 피스톤 링과 프런트 케이스 등은 작업 내용과 시간이 많이 투입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고가입니다. 30만 원 에서 100만 원, 하지만 엔진오일팬과 로커암 커버의 경우 적게는 5만 원 에서 30만 원 이내에 수리가 가능한 부분이니 수리 후 안전하게 자동차를 운행하는 게 좋습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