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검사 과태료 부과기준이 바뀌게 됩니다. 정기적으로 찾아오는 자동차 검사, 주소지 변경 또는 시간적인 여유 부족으로 인해 자동차검사를 미룬다면 예전보다 높아진 과태료 때문에 부담이 커질 수 있으니 미리미리 자동차 상태를 확인하고 검사받으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검사 가능한 기간은?
변경된 자동차검사 과태료
자동차 검사 가능한 기간은?
- 자동차 검사 유효기간 조회 바로가기
- 자동차 검사 가능 기간
자동차 검사 유효기간은 영업용, 승용, 화물 등 차량에 따라 검사시기 도래 기간이 각각 다릅니다.
때문에 내 자동차의 자동차검사 기간을 미리 알고 있어야하는데, 문제는 검사 도래 기간이 너무 길다 보니 잊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땐 자동차검사 유효기가 조회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동차검사 유효기간은 시작일과 만료일이 있습니다. 승용차의 경우 2년이 기준이며 재검사 기간은 만료기간의 앞'뒤로 각각 한달입니다. 예를 들어 검사 만료기간이 2022년 4월 10일이라면 자동차검사 기간은 2022년 3월 10일부터 2022년 5월 10일 까지입니다.
변경된 자동차검사 과태료
- 변경 전 자동차검사 과태료
- 변경 후 자동차검사 과태료
앞서 말씀드린 대로 검사기간 내에 자동차검사를 완료해야 합니다. 하지만 기간 내에 검사를 받지 못했다면 과태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변경 전 자동차 검사
- 기간 만료일부터 30일 이내 과태료 2만 원 과금
- 만료일 이후 매 3일 초과마다 1만 원씩 가산
- 115일 이상 지연 시 30만 원 과태료 과금
변경 후 자동차검사 과태료
- 기간 만료일부터 30일 이내 과태료 4만 원 과금
- 만료일 이후 매 3일 초과마다 2만 원씩 가산
- 115일 이상 지연 시 60만 원 과태료 과금
이렇게 두 배 가량 자동차검사 과태료가 상향되었습니다. 또 기존에는 검사를 받지 계속 받지 않아도 과태료 총계에 대한 누적이 없었기에, 폐차 시 30만 원 만 과태료를 납부해도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매 검사기간마다 최대 과금 과태료를 추가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미리미리 자동차의 점검과 수리 그리고 날짜에 맞게 꼭 자동차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