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냉각수를 보충했는데 계속 줄어드나요? 그렇다면 라지에이터의 누출 여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라지에이터는 알루미늄으로 된 얇은 방열판 형상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강도가 매우 약하기 때문에 충격에 쉽게 파손되거나 냉각수 압력이 높아지면 파손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라지에이터의 역할
자동차 라지에이터 불량 발생 원인
자동차 라지에이터 누출 확인하기
자동차 라지에이터의 역할을 알아보자
- 자동차 엔진의 온도 유지
라지에이터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방출하기 위해 자동차에 장착된 부품입니다. 라지에이터 내부에는 냉각수가 들어 있고 엔진의 온도 변화에 따라 써모 스텟의 열고 닫음을 제어하여 냉각수가 순환하며 엔진에서 흡수한 열을 라지에이터로 방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자동차 라지에이터 불량 발생 원인
- 접합 부위 파손
- 라디에이터 그릴 파손
- 엔진 과열 확인
엔진 온도에 의해 냉각수의 부피가 커지게 되면 일반적인 냉각수 라인은 약 1.1 bar 정도의 압력을 받게 됩니다. 자동차의 운행과 정지를 통해 압력을 반복적으로 받는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약한 알루미늄 방열판 그리고 플라스틱 접합부는 시간이 지날수록 약해지기 때문에 터짐이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바늘구멍보다 작게 냉각수가 누출되다가 점점 커지게 되며 심한 경우 자동차 바닥으로 흥건하게 고이거나 이미 줄어든 냉각수로 인해 엔진은 과열되고 이로 인해 심각한 대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주 주의할 점은 아무리 바늘구멍만 한 구멍이라도 지속적으로 누출되기 때문에 냉각수 보충 후 2~3일이 지나면 또 반복해서 주입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냉각수 보충 후 1주일 이내 보조 통에 있는 양이 줄어든다면 누출되는 부위를 찾아야 하고 그 첫 번째 위치가 라지에이터 그릴입니다.
자동차 라지에이터 누출 확인하기
- 접합 부위 확인
- 라디에이터 그릴 확인
- 냉각호스 확인
이제 그럼 누출되는 위치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라지에이터는 얇은 방열반 형상으로 되어 있고 냉각호스와의 연결 부위는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습니다. 두 가지 재료의 접합 부위는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고온 고압의 냉각수를 견디다가 쉽게 파손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접합 부위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다음으로 방열판 핀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라지에이터는 냉각수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냉각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도 자연적으로 얻게 되는 자연풍을 기본으로 이용합니다. 그래서 엔진 앞쪽 범퍼나 앞 그릴 뒤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가벼운 전면 사고로도 라지에이터는 파손될 수 있고 바닥에서 튄 작은 돌멩이 만으로도 파손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열판 핀의 파손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기타 냉각수 누출 가능한 곳을 알아보면 냉각수보조통, 라지에이터 상부&하부 호스, 그리고 서모 스텟 부위와 이곳을 연결해주는 커넥터 부위의 누수 여부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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