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 냉각수 보충 어떻게 해야할까?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11. 9.

자동차 엔진룸을 열었는데 냉각수량이 부족하다면 즉각 보충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방법을 몰라 고민 중이신가요? 자동차 냉각수 보충 어떻게 해야 하는지 쉽고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한 번만 알아두면 평생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냉각수 확인 방법

냉각수 '비중', '산도', '색상'

안전하게 냉각수 보충하는 방법


 

 

냉각수 확인 방법 알고 계신가요?

 

냉각수 확인 방법

엔진 본닛을 열고 좌 또는 우측을 보면 불투명 색의 냉각수 보조탱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냉각수 색상은 초록색, 파란색, 빨간색, 핑크색 노란색 등 매우 다양한 색상이 있으며 이는 제조사별 차이가 있으니 사전에 내 차량의 냉각수 색상은 어떤 건지 미리 알아두어야 합니다.


수입차 냉각수 색상 적용표

제조사 블루 핑크 보라
AUDI ~1996 1997~2007 2008~
BMW 모든연식 - -
MERCEDES ~2013 - 2014~
VOLVO 모든연식 - -
VW ~1996 1997~2008 2009~
PORSCHE ~1995 1996~2009 2010~
MINI 모든연식 - -
JAGUAR ~1998 1999~ -

 

 

냉각수 '비중', '산도', '색상' 

  • 색상
  • 산도
  • 비중

색상

냉각수의 상태는 3가지를 모두 확인해야 합니다. 첫째 색상 색상의 진한 정도는 중요하지 않으나 내 차량에 맞는 냉각수 색상이 현재 보조통에 있는 색상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색상과 관계없이 냉각수의 상태는 맑아야 합니다. 냉각수에 이물질이나 부유물 혹은 기름기가 있다면 문제가 있으니 빨리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하셔야 됩니다. 또 냉각수의 색상이 녹물과 비슷한 색상이라면 좀 더 심각한 문제라 판단하셔야 합니다.

 

산도

자동차에 사용하는 냉각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질이 산성으로 변합니다. 산성으로 변한 냉각수는 냉각수라인의 각종 고무 오링과 플라스틱 그리고 알루미늄 부품들의 부식을 촉진시키게 되니 산도 또한 중요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리트머스 산도 테스트기를 이용하여 냉각수를 측정할 경우 7 이내의 값이 나와야 합니다. 산도가 7을 넘어서게 되면 즉각 냉각수를 교환해야 합니다.

 

비중

냉각수는 부동액 원액과 물의 희석해서 만든 혼합물입니다. 일반적으로 물과 부동액의 비중은 물 6, 부동액 4가 적당하며 상태에 따라 5:5까지 희석해 사용하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물의 비중이 높아지게 되면 겨울철 냉각라인이 얼게 되고 녹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부동액 비율이 높아지게 되면 냉각효율은 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비중은 높아서도 낮아서도 안 되기 때문에 반드시 비중계를 이용해 측적해보아야 합니다.

 

 

안전하게 냉각수 보충하는 방법

엔진 가동 시 냉각수라인의 압력은 높아지고 온도 또한 100도가 넘기 때문에 냉각수 보충을 위해 라디에이터 캡을 오픈할 경우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 온도 확인
  • 냉각수 캡 오픈하는 방법
  • 모자란 양만큼 보충

온도 확인

적외선 온도계를 이용해 냉각수라인의 온도를 측정해 온도가 떨어졌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적외선 온도계가 없다면 냉각수 보조 통, 라디에이터 상부 호스 등을 손으로 만져 온도를 확인한 후 냉각수 캡을 열어야 합니다.

 

냉각수 캡의 오픈은 한 번에 다 열면 안 됩니다. 캡의 형태에 따라 나사처럼 돌돌 돌리는 타입과, 반-반-눌러서 오픈하는 타입이 있습니다.

 

냉각수 캡 오픈

돌리는 타입의 경우 천천히 냉각수 캡을 돌리다 보면 압력이 '칙~'하고 빠지는 순간이 있는데 이때 내부 압력이 충분하게 빠지기를 기다린 후 완전히 개봉하면 됩니다.

 

반-반-눌러서 오픈하는 타입의 경우 처음 반을 돌리고 양쪽 날개를 눌러주면 압력이 빠지게 됩니다. 좌'우를 눌렀을 때 더 이상 압력이 빠지는 느낌이 없다면 이제 캡을 살짝 누르고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개봉이 됩니다.

 

모자란 양만큼 보충

이제 희석된 냉각수를 라디에이터에 보충하면 됩니다. 라디에이터에 직접 보충시에는 위로 살짝 흘러넘칠 때까지 보충해주면 됩니다.

 

냉각수 보조탱크에 보충을 할 경우 MAX와 MIN 눈금 사이에 냉각수가 채워질 때까지 보충하면 됩니다.

 

 

냉각수량의 확인은 엔진의 컨디션과 최적의 상태 유지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매일매일은 아니더라도 1주일에 한 번 냉각수량과 상태를 확인하셔서 항상 안전한 운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냉각수 보충을 위한 방법 영상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꼭 알아야 할 정보

- 자동차 압류조회 간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 자동차세납부확인서 쉽게 조회하고 할인 받자

- 자동차 흡기온도센서 어떤 기능을 할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