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어서스펜션인 '너클' 고장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흔하게 고장 나는 부품이 아니다 보니 문제가 발생해도 이유를 알지 못하고 운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고장 증상에 따라 안전과 직결된 경우도 있으니 증상에 따른 고장부위와 대처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리어서스펜션 너클
너클 고장 증상
부품 가격과 수리비용
리어서스펜션 너클
- 바퀴와 차대
- 베어링
리어서스펜션의 부품 중 하나인 너클은 바퀴와 차대를 연결해 주는 부품입니다. 너클 외측에는 디스크로터, 캘리퍼 그리고 바퀴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내측으로는 토우대, 로어암, 어시스트암 등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내측과 연결된 부품의 조절로 외측에 연결된 바퀴의 토우 및 캠버를 조정하며 하단과 연결된 로어암을 지탱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너클의 중심에는 허브베어링이 있습니다. 허브베어링은 안쪽과 바깥쪽에 각각 한 개의 베어링이 장착되는 타입과 원통형 1개의 베어링이 장착되는 타입이 있습니다.
너클 고장 증상
- 주변장치
- 너클 본품
너클은 주로 단품 고장보다 대부분 주변장치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너클과 연결된 어시스트암, 로어암 등의 부싱 경화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너클 본품의 고장은 일체형으로 된 허브베어링의 고장을 이유로 볼 수 있습니다. 특정차량(올뉴말리부)의 경우 로어암과 연결된 부싱이 너클 일체형이라 단순한 부싱불량이지만 너클을 통째로 교환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너클 허브베어링 고장 시 베어링볼의 마모로 바퀴를 회전시키거나 주행 시 둔탁한 소음이 발생합니다.(그륵그륵~~) 이상태로 계속 운행한다면 바퀴가 이탈 될 수 있습니다. 안전을 보장받을 수 없으니 즉각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해야 합니다.
반면 주변장치인 어시스트암, 로어암 불량 시 '찌그덕~ 찌그덕~'하는 소음이 발생됩니다. 이렇게 소음으로도 너클 고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올뉴말리부의 경우 '뚜둑~뚜둑~ 뚝뚝뚝'하는 소음이 발생됩니다.
부품 가격과 수리비용
- 부품 가격
- 교체 비용
너클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7만 원 ~ 15만 원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차량에 따라 가격차이가 심한 부품입니다.
너클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로어암, 어시스트암, 캘리퍼, 디스크로터, 쇼크업소버 등의 탈부착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작업 후 휠얼라이먼트 조정이 필요하므로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교체 비용은 좌'우 10만 원 ~ 30만 원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지역과 자동차 모델에 따라 가격에 큰 차이를 보이므로 정확한 비용은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 견적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대략적인 비용은 공임나라 표준공임 확인 바로가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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