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볼조인트는 주행 안정성을 위한 중요한 부품입니다. 볼조인트의 마모와 고장은 타이어 흔들림과 바퀴 빠짐 등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타이어 편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볼조인트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고 문제 발생 시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볼조인트의 역할
고장 위험성
점검 시기
볼조인트의 역할
- 볼조인트 기능
- 부품의 위치
자동차 볼조인트는 서스펜션의 한 종류로 주행 안정성 확보를 위해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조향 안정성과 주행 중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해 주며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볼조인트의 위치는 하체 로어암에 장착되어 있으며 너클과 연결되어 바퀴의 좌'우 움직임과 상'하 바운스를 원활하게 그리고 부드럽게 해 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고장 위험성
- 고장 증상
- 주행 안정성
- 타이어 편마모
볼조인트의 고장은 내부에 먼지와 이물질 유입을 막아주는 부트 파손이 대표적입니다. 부트 파손 시 내부에 있는 그리스가 밖으로 빠져나가게 되고 그리스의 감소는 마찰증가와 마모증가로 이어져 볼과 로어암 연결부위에 유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직진 시 바퀴가 좌'우로 흔들리게 되고 타이어의 충격이 핸들로 그대로 전달되기도 합니다. 또 심할 경우 바퀴가 이탈되기도 합니다.
볼조인트의 고장 중 운전자가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증상은 바로 타이어편마모입니다. 좌'우, 상'하의 유격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상마모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점검 시기
점검 주기
해당 부품의 점검 주기는 주행거리 매 5만km 입니다. 물론 일반적인 볼조인트, 부트, 로어암의 교체는 주로 10만 km에 이루어지지만 5만 km의 조기 점검을 통해 타이어편마모 등의 조기에 발생될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하는 게 좋습니다.
타이어 편마모, 핸들떨림, 육안점검을 통해 볼조인트의 고장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적인 점검은 차량을 리프트에 띄워 확인해야 하니 정확한 진단은 반드시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해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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