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어컨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다면 냉동오일도 확인해야 합니다. 에어컨 냉동오일? 냉매가스는 알아도 냉동오일은 잘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에어컨 냉동오일 문제로 에어컨이 작동하지 않는 증상이 발생되거나 이로 인해 막대한 수리비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 지금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어컨 냉동오일 역할
냉동오일 미교체
냉동오일 교체비용
에어컨 냉동오일 역할
- 냉동오일 역할
- 가스와 함께 순환
- 냉동오일 교환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에 사용되는 냉동오일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바로 에어컨콤프레셔의 윤활 역할을 합니다.
에어컨콤프레셔는 냉매가스를 고온고압의 액체상태로 만드는 기능을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스를 높은 압력으로 압축해야 하는데 이때 콤프레셔의 작동과 마모 방지를 위해 냉동오일이 사용됩니다.
냉동오일은 냉매가스와 함께 에어컨시스템에 주입됩니다. 이후 에어컨가스와 함께 냉매라인 전에 포진되며 함께 순환됩니다.
냉동오일 교체를 위해서는 에어컨플러쉬 작업을 해야합니다. 그래야 내부에 있는 모든 냉동오일이 배출 됩니다.(냉매가스 교체로만은 다 배출 되지 않습니다.)
냉동오일 미교체
- 콤프레셔 마모
- 에어컨시스템 고장
냉동오일의 기본적인 역할을 생각해 보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게 될지는 답이 나옵니다.
에어컨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콤프레셔의 윤활 부족으로 마모가 발생되면 냉매가스를 정상적으로 압축할 수 없습니다. 또 마모로 인해 피스톤이 갈리고 쇳가루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쇳가루는 에어컨시스템 전체에 퍼져 이베포레이터(에바), 팽창밸브, 콘덴서 등의 통로를 차단해 냉매가스의 순환을 원활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추가로 냉동오일은 자동차 엔진오일처럼 일정기간 사용 후 교체해 주어야 에어컨의 성능을 처음과 같이 유지할 수 있습니다.
냉동오일 교체비용
- 냉동오일 가격
- 에어컨플러쉬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에어컨 냉동오일은 1L에 1만 원 ~ 3만 원입니다. 실제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에 사용되는 양은 150cc 정도입니다.
하지만 냉매가스와 냉동오일을 자동차에 넣기 위해서는 '에어컨가스 교환 장비'가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장비의 가격은 300만 원 ~ 600만 원 정도입니다. 때문에 일반인이 장비를 구매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려우며 작업을 위해서는 정비소를 방문해야 합니다.
냉매가스와 냉동오일의 주입 가격은 지역과 정비소에 따라 다릅니다. 대략적인 금액은 냉매가스 134a의 경우 8만 원~12만 원, 1234yf은 20만 원 ~ 30만 원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냉동오일 포함한 금액이며 따로 구분해서 요금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