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조등 불량 시 기본적으로 전구 불량이 90% 이상 차지하고 있으니 사실 전구를 우선 확인하게 됩니다. 하지만 전구 교환 후에도 동일하게 전조등이 켜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녁 어두운 길을 전조등 없이 운전할 수는 없잖아요!
자동차 전조등 전구 교환하기
전조등이 켜지지 않을 때?
자동차 전조등 교환 후 동일하게 켜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자동차 전조등 전구 교환 시 주의사항
- 신체에 발생하는 영향
- 자동차에 발생하는 영향
자동차 전조등 불량으로 전구를 교환하기 전에는 반드시 전조등을 끈 상태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전조등을 켠 상태에서 전구를 교환한다면 장착 시 갑작스럽게 켜지는 불빛으로 눈이 멍해지거나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고열로 인해 손이 데이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장착 중 다른 접촉부위와 전원의 플러스 단자가 접촉된다면 전구의 필라멘트가 끊어지거나 심한 경우 숏트 발생으로 ECU, 모듈 등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전원이 꺼져 있는지 확인 후 교환하시길 바랍니다.
전조등이 켜지지 않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전조등의 전구를 교환한 뒤에도 불이 켜지지 않는다면 다음 사항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 전구 필라멘트 확인
- 퓨즈 확인
- 릴레이 확인
- 플러스 단자 전압 확인
전구의 겉면은 투명한 유리로 되어 있습니다. 투명 유리 안쪽에는 발열체인 필라멘트가 위치하고 있고요. 이 필라멘트를 눈으로 봤을 때 꼬불꼬불하고 팽팽한 상태가 말끔하게 유지되어 있어야 합니다. 팽팽하지 않고 흐물거리거나 눈으로 봤을 때 깔끔해 보이지 않는다면 다른 전구로 교환해봐야 합니다.
이후 퓨즈와 릴레이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일반적인 차량의 퓨즈 위치는 운전석에 대부분 있으며 간혹 엔진룸 퓨즈 박스에 위치해 있는 차량도 있으니 위치 확인이 가능하다면 커버를 벗겨 커버에 적혀 있는 해당 위치를 확인한 후 이상 여부를 확인하면 됩니다. 또는 정비 지침서를 확인하면 되는데 자동차 모델별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해당 차량의 회로도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전구와 퓨즈 릴레이를 확인했는데도 자동차 전조등이 먹통이라면 추가로 멀티 테스트기를 이용해 전압이 정상적으로 나오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추가로 확인해야 하는 부분!
이제 전문가의 영역입니다. 앞에 말씀드린 내용의 확인으로도 자동차 전조등이 켜지지 않는다면 이제 회로도를 확인한 후 각각의 부위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 자동차 전조등 배선
- 멀티펑션 스위치
- 접지(그라운드)
자동차 전조등 배선의 이상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전조등 스위치인 멀티펑션 스위치는 스위치의 온'오프 기능으로 반복적인 역할을 수행하다 보니 접점의 부식과 이탈로 접촉 불량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접촉 불량이 발생하게 되면 저항이 높아져 원활한 기능 수행이 어렵게 됩니다. 또한 접지가 불량하다면 전기가 플러스에서 마이너스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없으니 전조등에 필요한 전원을 정상적으로 공급할 수 없게 됩니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의 경우 CAN 통신을 이용한 신호와 전원의 컨트롤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단순하게 자동차 전조등이 켜지지 않는다고 무작정 어느 한 부품의 불량을 추정할 수 없으니 확인 가능한 부분은 확인하고 이후 증상이 동일하다면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셔서 점검과 수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