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 부조가 발생하게 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불량 부품은 바로 플러그와 코일입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교환했다가는 교환 후 똑같은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럼 자동차 플러그와 코일 교환 시 부품 불량 확인하는 방법과 교환 팁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플러그와 코일 불량 확인 방법
플러그와 코일 교환 시 알고 있어야 할 팁
자동차 플러그와 코일 불량 확인 방법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첫째, 자동차 스케너를 이용한 확인 방법
자동차 스케너를 이용한 방법은 개인적으로 스코프 장비가 없다면 불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구매하기에는 고가 제품이기 때문에 꼭 장비를 이용해 확인하고 싶다면 정비소에 방문하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저렴한 스코프 장비도 있으니 평소 파형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분이라면 직구 사이트를 통해 미리 구매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스코프를 이용한 확인은 정확도가 높기 때문에 쉽게 불량 부위를 확인할 수 있고, 오진될 경우가 적습니다.
둘째, 스케너 없이 간이로 확인하는 방법
스케너 없이 플러그와 코일의 불량을 예상하는 방법은 자동차의 시동을 켠 상태에서 플러그 상당에 꼽힌 커넥터를 한 개씩 순차적으로 뽑아보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커넥터를 뽑았을 때 정상 코일의 경우 자동차가 더 심하게 부조하거나 시동이 꺼지게 되고, 불량 코일의 커넥터를 뽑은 경우에는 상태의 변화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불량이 발생된 플러그와 코일을 찾았다면 정상인 부품들과 실린더 위치를 바꿔 봅니다. 이때 증상이 옮겨가면 맞게 찾으셨기 때문에 플러그와 코일을 신품으로 교환하면 됩니다.
물론 이경우 간이 확인 방법이기 때문에 OBD고장코드와 실제 파형을 확인하지 않아 정확한 판단이라고 얘기할 수는 없습니다.
플러그와 코일 교환 시 알고 있어야 할 팁
이그니션 코일의 커넥터 탈부착에 유의하자!
이그니션 코일 교환 시 상단에 연결된 커넥터를 탈거해야 합니다. 커넥터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부분이기에 쉽게 파손될 수 있으니 키락과 키에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고 탈거해야 합니다. 또한 오랜 기간 열을 흡수해 딱딱하게 경화된 상태이니 작은 힘에도 파소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플러그의 간극을 확인하자!
플러그 교환 시 탭 간극을 확인해야 합니다. 일부 플러그의 경우 신품에 탭 보호용 완충재가 들어 있지 않아 이동 중 탭이 눌려 간극이 틀어질 수 있으니 간극의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플러그의 간극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진과 같은 간극 게이지를 이용하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플러그 간극 차가 발생되면?
규정 간극 이하의 플러그를 장착하게 되면 점화시기에 불꽃의 크기가 작아 혼합기의 완전연소가 불가능해집니다.
반대로 규정 간극 이상의 플러그를 장착하게 되면 간극이 멀고 실린더 내에 분사되는 혼합기의 방해로 점화가 불가능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혼합기의 불완전 연소는 자동차의 정상적인 출력에도 영향을 주지만 불완전 연소된 배기가스는 환경에도 악영향을 주니 단순하게 교환하면 된다고 생각했던 플러그와 코일도 이렇게 신경 써야 할 사항이 많이 있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