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부터 핸들을 좌'우로 돌릴 때 약간의 유격이 발생하더니 증상이 점점 심해져 이제 안전에는 이상이 없는지 의문이 들기 시작합니다. 혹 당시의 차가 현대&기아 차량이고 C-MDPS 타입이라면 핸들 유격 발생 시 꼭 MDPS커플링 상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초보자의 MDPS 커플링 불량 확인하는 방법!
핸들 유격 발생 시 무조건 MDPS 커플링 불량?
MDPS 커플링 불량으로 인한 핸들 유격은 리콜?
초보자의 MDPS커플링 불량 확인 방법
초보자 입장에서 내 자동차가 MDPS 타입인지 그리고 커플링이 불량인지 확인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방법을 확인하고 대처한다면 자동차를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으니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본넷을 열어 파워스티어링 보조 통이 있는지 확인한다.
-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내차량의 제원을 확인한다.
- 자동차 시동을 걸어 핸들의 유격을 확인한다.
자동차 본넷을 열고 좌'우 끝 부분에 파워 스티어링 오일이 담긴 보조 통의 유'무를 확인합니다. 보조 통이 없다면 MDPS가 장찰 되었을 테고 혹 이도적도 확인이 어렵다면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내차의 제원을 확인해보면 됩니다. 이때는 상담원과의 통화를 위해 대기 시간과 본인 확인 그리고 차량 확인 등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다소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MDPS 장착 여부를 확인했다면 이제 자동차의 시동을 걸어 핸들을 좌'우로 까딱까딱 틀어봅니다. 이때 좌'우로 급격하게 돌린 핸들의 느낌에 이질감이 없다면 부품의 문제는 없는 것이니 계속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핸들의 이질감이 느껴진다면 현재의 느낌을 잘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후 현재보다 심해질 경우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 꼭 수리하셔야 합니다.
아래 사진 빨간 원 부분이 MDPS커플링 자리이며 현재 상태는 부품이 다 갈려 가루가 된 상태입니다.
핸들 유격 발생 시 MDPS 커플링 불량이 맞을까?
- 핸들 유격 70~80%가 MDPS 커플링
- 사고를 예방하자
국산 차량의 경우 현재까지 핸들 유격 발생 시 MDPS 커플링의 불량이 경우가 어림잡아 70~80% 이상입니다. 또 커플링 불량 시 증상은 점점 심해지게 되니 자동차를 매일 운전하는 차주라면 그 변화를 쉽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핸들 유격의 발생은 안전과도 직결된 사항이니 MDPS커플링의 불량이 아니더라도 즉시 점검과 수리가 필요합니다.
MDPS 커플링 불량의 유'무를 떠나 실제 핸들 유격 발생의 원인은 많이 있겠지만 중요한 건 해당 불량은 자동차의 직진성과 자세 유지성을 떨어뜨리며 조향 불량이 발생합니다. 또 심하면 바퀴의 이탈 그리고 타이어의 편마모 등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MDPS 커플링 불량으로 인한 핸들 유격은 리콜?
- 자동차 리콜센터에서 내차의 리콜여부 확인
- 제조사 서비스센터에서 확인하기
'검색창에 XXX자동차 서비스센터'로 검색 후 가까운 지점에서 확인합니다.
MDPS 커플링의 불량으로 핸들의 유격이 발생한 경우 차량 연식과 관계없이 현재 리콜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차량을 구매한 지 몇 년 됐다 해도 가능한 경우가 많이 있으니 꼭 리콜센터로 전화하셔서 가능 여부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