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등속조인트의 역할은 엔진에서 발생하는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바퀴는 운행 중 방향이 계속 바뀌기 때문에 등속조인트의 형상은 단순 일자가 아닌 관절과 같이 움직임이 가능하게 만들었는데 이 관절 부위를 잘 관리해야 수명이 오래 지속됩니다.
등속조인트의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불량 증상
불량 증상은 어떻게 느껴질까요?
등속조인트의 갈라짐을 발견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등속조인트 분해도
- 아래 이미지 7번이 가장 많은 불량을 일으키는 등속조인트 부트 입니다.
- 8번은 바퀴의 원활한 회전을 위한 관절부위 입니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은 어떤 걸까요?
등속조인트의 불량 중 가장 많은 범위를 차지하는 것은 관절 역할을 하고 있는 부트의 터짐입니다. 등속조인트 부트는 고무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 록 경화되고 관절 부위의 특성상 지속적인 늘어짐과 줄어듬을 반복하기 때문에 갈라지게 됩니다.
등속조인트 부트가 갈라진다면?
등속조인트 관절 부위는 부드러운 움직임을 위해 전용 그리스가 도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부트가 갈라졌다면 틈 사이로 그리스가 빠져나오게 됩니다. 특히 주행 중에는 빠른 속도로 회전하기 때문에 원심력에 의해 그리스가 밖으로 밀리게 되어 그리스의 방출을 더 촉진시킵니다.
그리스가 다 빠져나가면 어떻게 될까요?
등속조인트 내부에 윤활이 안 되기 때문에 마모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또 갈라진 틈 사이로 물과 흙 등의 이물질 등이 유입된다면 등속조인트의 재사용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새 제품으로 교환해야 합니다.
불량 증상은 어떻게 느껴질까요?
등속조인트 부트의 갈라짐 이후 내부 그리스가 빠져나가 관절 부위의 마모가 진행되었다면 자동차 운행 시 직진 상태에서는 불량 증상을 잘 느낄 수 없지만 회전 또는 유턴 시 조인트 부위에서 뚝뚝뚝~ 하는 불쾌한 소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소음을 듣게 되었다면 이미 상태가 심각하기 때문에 즉각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셔서 수리하셔야 합니다.
등속조인트의 갈라짐을 발견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등속조인트의 수리는 일반 개인이 수리하기 힘든 부분이기 때문에 갈라짐 발견 시 전문 정비소를 방문하셔서 수리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등속조인트의 교환을 위해서는 자동차 바퀴, 허브 너트, 로어암, 쇼바, 너클 등 경우에 따라 분리해야 하는 부품이 많으며 허브를 고정하고 있는 볼트 혹은 너트의 경우 고압의 임팩을 이용하여야 탈거가 가능합니다.
등속조인트의 상태에 따라 상태가 양호하다면 고무 부트의 교환으로도 수리가 가능하니 이경우 수리비용 또한 저렴하게 가능하며, 혹 회전과 유턴 시 소음이 발생한다면 신품 또는 재생품으로 교환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안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등속조인트! 불량 발생 시 빠른 수리가 필요하다는 거 꼭 기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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