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디젤차 관리 방법 포스팅 하나로 끝!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12. 21.

생각보다 많은 분들께서 자동차에 연료만 넣고 운행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중 특히 디젤차의 경우 관리 상태에 따라 처음과 같은 성능을 지속적으로 발휘하기도 또 그 반대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어려운 디젤차 관리 어떻게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왜 연료필터를 교환해야 할까?

수분 제거제 사용 이유!

연료는 반이상?

예열과 후열 정말 해야 하나?


 

왜 연료필터를 교환해야 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연료필터에 쌓이는 수분과 이물질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수분과 이물질이 쌓이게 될까요?

  • 이물질 누적 이유
  • 수분 누적 이유

 

이물질 : 최근 차량의 경우 연료탱크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지만 예전 차량 또는 특정 차량의 연료탱크는 아직도 깡통으로 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오래되면 부식에 의한 이물질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 플라스틱 연료탱크라고 해도 연료 주입 시 연료주입구를 통해 이물질과 먼지 등이 들어가게 됩니다.

 

수분 : 디젤 자동차는 연료 분사를 위해 매우 높은 압력을 만들어 연료 레일에 실시간 공급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때 분사되지 못한 일부 연료는 리턴 호스를 통해 연료탱크로 이동됩니다. 그리고 연료탱크로 리턴된 연료는 엔진 열을 흡수해 머금고 있기 때문에 연료탱크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이로 수분이 발생하게 됩니다.

 

디젤차 관리
디젤차 관리

 

수분 제거제 사용 이유!

  • 연료탱크 수분 제거
  • 연료라인 보호

앞서 말씀드린 대로 연료탱크 내부에는 지속적으로 수분이 쌓이게 됩니다. 연료탱크에 수분이 많다면 그만큼 연료필터가 걸러야 하는 수분 양도 증가하기 때문에 수분 제거제를 사용해 그동안 누적된 수분을 제거해 줘야 합니다.

 

아무리 연료필터에서 수분을 걸러주더라도 100% 완벽하게 거르지는 못합니다. 또 연료필터를 교환하지 않았다면 필터를 건너간 연료에는 수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연료라인에 대미지를 주게 됩니다. 특히 윤활이 필요한 고압펌프와 초미세로 분사되는 인젝터에 무리를 주게 되어 고장 나기 때문에 연료라인 보호를 위해서도 가끔씩 수분 제거제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연료는 절반 이상?

  • 수분 증가를 줄이기 위해

디젤차 관리를 위해서는 특히 겨울철 연료탱크의 연료를 항상 절반 이상 채워놓아야 합니다. 연료탱크에 연료가 많이 채워져 있을수록 외부 온도차로 인한 수분 발생 양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연료의 충전은 아침 출근보다 저녁 퇴근 중 주유소에 들러 채워 넣는 게 수분 증가 방지를 위해 좋습니다.

 

 

예열과 후열 정말 해야 하나?

  • 신형 vs 구형

최근 출시되는 차량의 경우 예열과 후열이 필요한 시간이 매우 짧아져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예열'후열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떤 차량이건 시동을 걸자마자 급가속을 한다면 무리가 가는 건 당연한 일이기 때문에 긴 시간은 필요치 짧게나마 하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구형 차량이라면 예열과 후열을 적정한 범위인 약 5분 이내로 하시는 게 차량 컨디션 유지를 위해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렇게 디젤차 관리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몇 가지 내용만 잘 지킨다면 자동차를 오래 운행하여도 새 차처럼 보존할 수 있으니 방법을 숙지하시고 꼭 지켜 늘 건강한 차량 상태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 자동차 압류 조회 간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 배출가스 등급제 조회 초간단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