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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디젤 예열플러그 역할과 불량 확인 방법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6. 19.

디젤 자동차의 시동이 지연된다면 예열플러그의 불량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 외부 온도가 낮아진 상태에서는 더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디젤 예열플러그의 역할을 확인해보고 불량으로 의심되었을 때 확인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디젤 예열플러그의 작동과 역할 불량 확인 방법

예열플러그 단품과 릴레이 점검 방법


 

디젤 예열플러그의 작동과 역할

예열플러그는 엔진의 냉간 시 초기 원활한 시동성 향상을 위해 연소실을 가열하게 됩니다.

가열된 연소실은 인젝터에서 분무되는 연료의 무화를 도와주어 냉간 시동성을 향상합니다.

연소실의 가열을 통해 연료의 착화 성을 향상해 불완전 연소로 인해 발생되는 매연 감소에 목적이 있습니다.

ECM은 냉각수 온도, 배터리 전압 그리고 키온 신호를 기준으로 릴레이를 PWM 제어하여 예열플러그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디젤 예열플러그 불량 확인 방법

1, 배터리 전압이 12v로 정상적인지 확인한다.

2, 냉각수 온도는 30도 이하에서 테스트가 가능하기 때문에 엔진을 온도가 높다면 낮아질 때까지 기다리거나 수온 센서 커넥터를 탈거한 뒤 테스트한다.

3, 키온 시 자동차 계기판에 돼지꼬리 모양의 예열 등이 약 6초간 점등되는지 확인한다.

4, 엔진에 설치된 예열플러그의 플레이트와 플러그 바디 사이에 전압계를 연결하고 키온 상태로 하면 약 36초간 배터리 전압이 지속되는지 확인한다.

 

주의 : 점등 시간과 지속 시간이 다르다면 예열플러그와 릴레이를 점검해야 한다. 냉각수 온도에 따라 통전 시간은 달라지니 주의한다(일반적으로 엔진 온도는 20도 정도 되어야 한다)

 

자동차 스캐너를 통한 점검이 불가능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디젤 예열플러그의 퓨즈 상태와 접촉 상태를 확인한다.

2, 예열플러그와 연결된 와이어링과, 커넥터, 접지 계통을 점검한다.

2, 예열플러그 릴레이를 점검한다.

 

 

 

예열플러그 단품 점검 방법

점검 시 배터리 전원을 직접 연결하면 손상될 수 있으므로 탈거 후 단품 테스트를 진행한다.

단품 점검은 발열부의 깨짐, 찌그러짐, 부풀어 오르거나 혹은 변형이 있는지 확인한다.

예열플러그의 전원 단자부와 보디 사이의 저항을 측정한다(차량에 따랴 다를 수 있으니 정비 지침서의 기준값을 확인한다.)

예열플러그의 저항값은 매우 작기 때문에 멀티 테스터기는 정밀한 측정이 가능한 제품이어야 한다.

100 밀리옴 미만 시 단락 가능성이 높다

1옴 이상 시 단선 가능성이 높다.

 

예열플러그 릴레이 점검 방법

예열플러그 릴레이는 일반적으로 차량용 배터리 주변에 설치되어 있으며 내부 소자는 FET 팻 소자를 이용하고 있다

ECM의 출력 전압을 PWM 형태로 입력받으며 그에 따라 유효 전압을 예열플러그에 공급한다.

 

예열플러그 릴레이의 회로

  • 30 배터리 전원
  • 87 점화스위치 ON
  • ST 릴레이 PWM 신호
  • DI 릴레이 모니터링 신호
  • G 예열플러그 제어
  • 31 접지

 

이렇게 6개의 단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차량에 따라 다를 수 있기에 점검 전 정비 지침서를 확인하여 핀 위치를 확인하여야 하지만 기본적인 구조는 비슷하니 참고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 87 점화스위치 ON 그리고 31 접지의 저항 점검 시 350k 옴 플러스 마이너스 30% 이내여야 하며 해당 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예열플러그를 교환한다.
  • 마이너스 단자를 G 예열플러그 제어에 플러스를 30 배터리 전원에 연결 후 저항 점검 시 100k 옴 플러스 마이너스 30% 이내여야 하며 마찬가지로 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예열플러그를 교환한다.
  • 플러스 단자를 G 예열플러그 제어 그리고 마이너스 단자를 30 배터리 전원에 연결하여 위와 동일한 100k 옴 플러스 마이너스 30% 범위에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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