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차량이라면 일정기간 주행 후 흡기크리닝을 해야 합니다. 출력문제도 있고 매연 때문에라도 자동차검사에 불합격되면 안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크리닝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진정한 필요성은 있는지 그리고 DIY는 가능하지 궁금하실 겁니다. 오늘 알려드리겠습니다.
디젤 흡기크리닝 필요성
DIY 가능할까?
흡기크리닝 비용
디젤 흡기크리닝 필요성
- 배기 재순환
- 흡기매니폴드
- 자동차 검사
디젤 자동차는 가솔린에 비해 매연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를 줄이기 위해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기매니폴드로 재순환시키는데 이때 순환 되는 미연소 연료와 탄매들로 인해 흡기라인에 켜켜이 카본덩어리가 쌓이게 됩니다.
신선한 공기는 연료와 혼합되어 엔진 실린더로 유입 됩니다. 이때 흡기다기관의 형상을 이용해 와류, 텀블, 역텀블 현상이 의도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흡기매니폴드에 쌓인 카본은 공기의 흐름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원하는 공기의 현상을 만들 수 없어 연료의 완전연소가 불가능해집니다.
연료의 미연소는 자동차 검사 때 불합격의 원인이 됩니다. 때문에 자동차 검사를 위해서도 흡기 크리닝은 꼭 해야 합니다.
DIY 가능할까?
- 탈거가 가능할까?
- 약품시공
가격적인 부담으로 직접 DIY를 하시려는 분이 종종 계시더라고요! 그런데 '흡기크리닝' 직접 가능할까요?
카본덩어리는 손이나 바닥 그리고 다른 물체에 묻었을 때 잘 지워지지 않습니다. 또 환경오염 물질 관리대상이기 때문에 사실상 집에서 직접 작업한다는 건 불가능합니다. 설사 탈부착을 할 수 있다 해도 말입니다.
그렇다면 평소 약품시공은 가능할까요? 네! 가능합니다. 하지면 여기에도 조건은 있습니다. 바로 반드시 주기적인 약품시공을 해야 합니다. 이미 주행거리가 10만 km 이상 된 차량이라면 단순 약품으로 흡기크리닝을 한다는 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걸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흡기크리닝 비용
- 탈부착 비용
- 세척 비용
흡기크리닝을 위해서는 꽤 많은 부품을 탈부착해야 합니다. 또 앞서 말씀드린 배기가스의 재순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카본덩어리는 흡기라인 이외 egr, egr쿨러, 스로틀플랩 등 각종 부품에도 영향을 주게 되므로 함께 작업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업체 시공 시 세척비용을 얼마나 발생할까요? 단순 흡기매니폴드만 크리닝한다면 20만 원~25만 원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추가적인 부품의 세척 또는 교환이 필요하다면 그에 맞게 작업비용도 추가됩니다.
자동차 모델에 따라 금액은 상당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자세한 가격은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해 견적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대략적인 금액은 공임나라 표준 공임 확인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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