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후차축에 장착된 디퍼런셜 기어, 이 디퍼런셜 기어에 들어가는 데후 오일을 교환 안 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물론 매뉴얼에 무교환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교환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디퍼런셜 기어와 데후
데후 오일의 교환 주기는?
미교환 시 발생 증상
디퍼런셜 기어와 데후
- 디퍼런셜 기어 = 데후
- 데후 오일의 극압첨가제
자동차의 후차축에 장착된 기어의 정확한 명칭은 디퍼런셜 기어입니다. 일반적으로 '데후'라고도 말합니다.
미션에서 출력되는 동력을 디퍼련셜기어를 통해 뒤에 있는 양쪽 바퀴로 전달하는 기능을 합니다.
디퍼런셜 기어가 받는 하중은 매우 크기 때문에 데후 오일에는 극압첨가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극한의 압력을 견뎌야 하기 때문입니다.
데후 오일의 교환 주기는?
- 무교환?
- 교환주기
데후 오일의 경우 교환주기는 7~10만 km로 매우 긴 편입니다. 또 일부 수입차량의 경우 매뉴얼에 무교환으로 되어 있어 오일을 교환하지 않고 계속 주행하는 오너분들이 많은 건 사실입니다.
또한 데후 오일의 교환주기는 엔진오일에 비해 길기 때문에 잊어버리고 교환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자동차가 평생 최적의 상태라면 데후 오일은 교환하지 않아도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의 자동차 상태는 운전자의 운행 스타일, 관리상태 등에 따라 현저한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미교환 시 발생 증상
그렇다면 데후 오일을 교환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오일 누유
- 기어의 손상
데후오일을 교환하지 않고 계속 주행한다면 오일 누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일을 교환하지 않는데 왜 누유가 될까요? 이유는 바로 내부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데후 오일의 오염과 산화로 처음과 같은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오일은 끈적끈적하게 변하게 되고, 이런 상태에서 자동차를 운행하게 되면 내부 압력이 높아져 디퍼런셜 기어의 가장 약한 부분인 리테이너로 누유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오염된 상태의 데후 오일은 윤활력이 약해져 기어가 서로 물릴 때 압력을 흡수하지 못해 기어의 마모와 손상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대로 기어오일이 누유되어 오일량이 부족하다면 이는 디퍼런셜 기어의 즉각적이 파손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10만 km에 한 번 데후 오일을 교환한다면 우리는 새 차 구매 후 많아야 두 번 교환하게 됩니다. 자동차의 컨디션을 처음과 같이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도 데후 오일을 꼭 점검하고 주기에 맞게 교환하시길 바랍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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