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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브레이크 캘리퍼 고착 원인과 증상 알고계신가요?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6. 26.

자동차의 제동을 위해 앞바퀴 쪽은 대부분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로터 그리고 브레이크 캘리퍼의 조합으로 된 제동장치를 사용합니다. 단면적이 넓어 제동이 우수하고 방열이 잘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중 브레이크 캘리퍼가 고착된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브레이크 캘리퍼 고착 원인을 알아보자!

캘리퍼 불량 시 발생 가능한 증상!


아래 사진 왼쪽은 브레이크 캘리퍼의 고정 볼트가 녹슬어 고착되어 파손된 상태입니다. 오른쪽은 캘리퍼 로드의 고착으로 움직이지 않는 상태의 모습입니다.

파손된 브레이크 캘리퍼
파손된 브레이크 캘리퍼

 

 

 

브레이크 캘리퍼가 고착되는 원인에는 어떤 게 있을까?

 

캘리퍼 로드 고착

캘리퍼 로드는 캘리퍼 하우징을 좌'우로 움직이는 가이드 역할을 한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게 되면 캘리퍼 내부의 피스톤이 움직여 브레이크 패드를 밀게 되고 피스톤 반대쪽은 캘리퍼 하우징이 당겨지며 브레이크 패드를 누르게 되는데 이때 일정 범위의 직선으로만 움직임이 가능하도로 하는 부품이 캘리퍼 로드이다.

 

그리스의 기능 상실

캘리퍼 로드의 내부에는 그리스가 도포되어 있어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 주는데, 브레이크 제동 시 상당한 열이 그리스에 전달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질을 변하게 만들고 이렇게 성질이 변한 그리스는 윤활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캘리퍼 로드 핀은 고착된다.

 

로드 핀 부트의 갈라짐

또 캘리퍼 하우징에 꼽혀 있는 로드 핀에는 수분과 이물질의 유입을 막기 위한 고무 부트가 장착되어 있는데 고무 부트는 오래 사용하게 되면 경화되고 갈라지게 되니 갈라진 틈 사이로 이물질이 유입되어 로드 핀의 움직임을 둔하게 만든다.

 

지속적인 대미지

자동차 제동 시 디스크 브레이크는 회전하는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꾸며 제동을 하는 제동장치이다. 하지만 이때 발생하는 열로 인해 주변장치에도 상당한 열이 전달되는데 캘리퍼 로드 핀에 발라져 있는 그리스 또한 열을 흡수하고 방출하는 과정에서 변질되어 제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캘리퍼 불량 시 발생 가능한 증상을 알아보자

 

브레이크 패드의 편마모

캘리퍼 불량 중 로드핀의 불량은 제동 시 브레이크 패드를 양쪽에서 균일하게 압력을 주지 못해 브레이크 패드의 편마모를 일으킨다. 심한 경우 한쪽은 멀쩡하지만 다른 한쪽은 바닥까지 다 닳아지는 경우도 많다.

 

오버스티어링 현상

제동 시 한쪽으로 쏠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캘리퍼 로드핀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다면 힘을 더 받는 쪽으로만 제동력이 강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제동력이 약한 쪽에 의해 제동 시 오버스티어링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제동 불가

브레이크 캘리퍼의 피스톤을 누르는 압력은 3~4kg 이상이 형성되는데 이때 캘리퍼 피스톤컵의 기밀을 유지하는 D링이 불량하다면 브레이크 오일 누유로 인해 제동력이 약해지고 누유가 심할 경우 브레이크액이 기준치 이하로 줄어들 경우 제동이 불가해 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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