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자동차에는 산소센서가 장착됩니다. 배기가스에 포함된 산소량을 측정해 연료분사를 위해 데이터로 활용이 되는데, 일정 주행거리가 되면 대부분의 차에서 문제가 발생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산소센서크리너를 사용하면 문제가 해결될까요?
산소센서 고장
산소센서크리너
산소센서 고장코드
산소센서고장
- 소모품
- 고장원인
산소센서는 소모품입니다. 소모품이란 일정기간 또는 거리 주행 후 교체해야 하는 부품입니다. 부품의 수명이 정해져 있기 때문이죠!
산소센서가 고장 나는 원인은 부품의 피로도 누적으로 감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감도가 떨어진 산소센서는 정확한 피드백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자동차 컴퓨터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없어 계기판에 경고등을 점등시켜 운전자에게 문제를 알리게 됩니다.
산소센서크리너
- 사용 효과
- 운행 습관
고장이 발생된 산소센서는 클리너 사용으로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리데로 부품의 수명이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산소센서크리너 사용으로 효과를 본 사례는 어떤 경우일까요?
차량의 운전습관에 따라 효과도 달라지게 됩니다. 평소 운행이 단거리 위주의 차량과 급가속, 급정거를 반복하는 차량의 경우 산소센서에 포집된 매연이 떨어지지 않아 정상적인 배기가스의 감지가 불가능해집니다.
이런 차량이라면 분명 산소센서크리너 사용 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려 총 운행거리가 짧은 차량과 단거리 위주의 운행습관을 갖은 차량이라면 사용을 권장해 드립니다.
산소센서 고장코드
- 계기판 경고등
- 고장코드
산소센서 고장 시 계기판에는 엔진체크등이 점등됩니다. 엔진체크등은 엔진에 장착된 수많은 센서 중 어느 하나라도 문제가 발생 되면 점등 되는 경고등이기 때문에 단순 표시만으로 특정 부품의 고장을 알 수는 없습니다.
이때는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해 엔진체크등이 점등된 원인을 확인해야 합니다.
산소센서 고장 발생 시 일반적으로 고장코드 'P2238'이 점등 됩니다.
4기통 차량이라면 일반적으로 두 개의 산소센서가 장착됩니다. 이때 어느 산소센서의 고장이 발생했는지 확인하기보다, 두 개 모두 수명이 같으니 함께 교체하는 게 맞습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