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엔진미미 마운트 불량 증상과 교체비용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11. 12.

엔진미미는 엔진과 미션에서 발생한 진동을 흡수하는 장치입니다. 진동을 흡수하기 때문에  운전자에게 보다 안락한 운행을 도와주며 정식 명칭은 엔진마운트입니다. 그렇다면 엔진미미의 불량 증상은 어떤 게 있는지 확인과 교체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엔진미미 불량 시 발생 증상

엔진미미 마운트 교체비용

엔진마운트 수리해야 하는 이유!


엔진미미 마운트

 

 

엔진미미 불량 시 발생 증상 알아볼게요!

  • 핸들 떨림
  • 기어 변속 충격
  • 소음 발생

기본적으로 핸들의 떨림이 증폭됩니다. 평소 핸들을 잡았을 때 진동이 잘 느껴진다면 엔진미미의 불량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핸들 위에 100원짜리 동전을 올려 놓았을 때 동전의 진동이 심하거나 또는 진동에 의해 동전이 떨어진다면 99% 확신하고 엔진미미의 수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기어 변속 시 충격이 발생합니다. 엔진미미 마운트의 경우 기본적으로 엔진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 기어 변속 시 엔진이 앞'뒤로 움직이게 되는데 이때 엔진미미가 불량하다면 충격이 더 잘 전달 됩니다. P에서 R로 N에서 D로 기어를 변경할 때 세심하게 느껴보세요!

 

엔진미미가 손상되면 진동뿐만 아니라 소음도 추가적으로 발생합니다. 그그그~~~ 달그락~~~ 하는 소음이 발생한다면 빨리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해 점검을 받아보세요!

 

 

엔진마운트 수리해야 하는 이유!

  • 진동으로 인한 스트레스
  • 부품 수명 저하

진동으로 인한 스트레스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운전 중 그대로 흡수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바로 피로도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운전자는 운행 중에는 잘 느끼지 못하겠지만 실제로 신체는 직접 진동을 지속적으로 받기 때문에 피로도가 쌓여 운전 후 더 피곤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저도 몇 년 운행한 자동차가 진동이 심하다는 걸 느꼈을 때 그냥 오래돼서 그렇겠지! 하고 웃어넘겼습니다. 어쩐지 운전만 하면 항상 피곤했었는데, 엔진미미를 교체한 후에는 거짓말처럼 같은 시간은 운전하더라도 피곤함이 덜하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답니다.

 

부품 수명 저하

지속적인 진동과 충격은 볼트와 너트 및 각종 이음장치들의 유격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또 부품들도 피로도가 증가해 정해진 수명만큼 사용하지 못하고 고장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라도 엔진에서 발생된 진동은 엔진미미 마운트가 잘 흡수해야 운전자 그리고 차량의 컨디션에도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바쁘시더라도 이러한 증상이 발생 된다면 빨리 처리해야 편안한 운행이 가능하다는 거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엔진미미 마운트 교체비용 얼마일까요?

국산차량의 엔진미미 교체비용을 대략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엔진미미 마운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엔진, 미션 그리고 맴버 이렇게 총 3개의 마운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3개의 엔진미미 마운트의 가격은 11만 원 정도 됩니다. 여기에 공임 6만 원~15만 원 총 17만 원 ~ 26만 원을 예상하시면 됩니다. 물론 같은 차종이라도 차량의 상태에 따라 가격은 다르며 작업 방법과 업체에 때라 금액은 달라질 수 있으니 정확한 가격은 방문 예정인 업체에 직접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꼭 알아야 할 정보

- 자동차세납부확인서 쉽게 조회하고 할인 받자

- 운전면허 재발급 준비물과 방법 알아볼겠습니다.

- 자동차 압류조회 간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