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 배터리 수명 운전습관을 바꾸면 늘어납니다.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5. 17.

자동차 배터리 수명 얼마나 될까요? 자동차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2~3년 사용하게 되면 교환해 주어야 하는 소모품 입니다. 3년이라는 시간이 짧은 건 아니지만 자동차를 운행하고 다니다 보면 어느새 교환주기가 돌아와 벌써 시간이 이러게 되었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런데 내차는 이제 1년 밖에 안됐는데 하시는 분이라면 평소 운전습관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운전습관에 따라 배터리를 교체하는 주기는 달라질 수 있으니 이번에 한 번 확인하셔서 배터리 수명을 늘려 소모품 교체를 위한 불필요한 지출 줄어보세요!

 

보통 3년은 사용이 가능하다는 배터리 왜 내차는 1년 좀 넘었는데 교환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할까요?

자동차 배터리 수명도 평소 운전습관과 관리에 따라 수명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럼 나의 어떤 습관이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키게 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첫째 : 평소 자동차를 잘 운행하지 않는다!

자동차에는 여러 전기장치들이 장착 되어 있습니다. 이 전기장치들은 자동차를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도 일정의 전기를 잡아먹게 되는데 이를 암전류라고 합니다. 이 암전류는 기본적으로 0.05A 이하로 나와야합니다. 하지만 기준치 이하로 나오더라도 전기는 소모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를 장기간 방치하게 된다면 배터리는 방전될 수 있습니다.

 

둘째 : 평소 자동차 운행거리가 짧다!

자동차의 시동을 걸기 위해 초기 시동 시 배터리의 상당량을 소모시켜야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소모된 배터리 전력은 바로 채워줘야하는데요 만약 평소 주행거리 혹은 주행 시간이 짧다면 소모된 만큼의 배터리양이 채워지지 않아 배터리의 수명을 줄어들 수 있습니다. 

 

셋째 : 평소 전기장치들을 많은 사용으로 발전기와 배터리에 무리를 준다.

요즘 자동차들은 블랙박스를 기본으로 차량용공기청정기, 멀티시거잭, 무드등, 무선공기청정기 등과 심지에 차량용 냉장고를 비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전기장치들로 인해 배터리의 전기를 공급해주는 발전기의 사용량이 증가하게 됩니다.(최근 출시 되는 차량은 배터리 충전 상태에 따라 발전량을 제어합니다.)이는 발전기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불량을 일으키게 됩니다. 배터리 또한 무제한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수 있는 소모품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사이클링 때문에 효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말씀드린 세가지 대표적인 사례가 자동차 배터리 수명이 운전자 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건 이제 아셨을텐데요 그렇다면 운전습관을 바꾸면 늘어나겠죠? 

 

내가 평소 자동차 운행을 잘 하지 않아 운행을 잘 하지 않는 차량이라면 2~3일에 한 번 30분 가량 자동차 시동을 걸어주어 배터리를 완충 상태로 만들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운행 거리가 짧은 차량이라면 주행 후 약 30분 가량 시동상태로 두어 배터리를 충전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기장치들을 많이 사용하는 운전자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보조배터리를 설치한다 입니다. 보조배터리의 설치는 메인 배터리의 부담감을 덜어주게 되어 배터리 배터리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동차 배터리 수명은 운전습관을 바꾸면 늘어나니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꼭 기어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