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 써모스탯 고장 증상과 확인 방법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6. 29.

자동차 엔진에는 냉각을 위해 수많은 부품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중 써모스탯은 작지만 불량 발생 시 엔진에 상당히 치명적인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느니 증상에 따른 확인 방법을 미리 알아두어 조기에 수리를 진행한다면 큰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써모스탯의 역할과 필요성

써모스탯 불량 발생 시 자동차에 나타나는 증상!

자동차 써모스탯 고장 확인 방법


써모스탯의 역할과 필요성을 알아보자

자동차의 엔진은 항상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야 최상의 컨디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의 구동을 위해 엔진 연소실에서 혼합가스가 폭발할 때의 온도는 2000도를 넘게 되니 이렇게 발생하는 열을 밖으로 빨리 방출해야 하고, 반대로 냉간 시에는 일정 온도가 오르기까지 냉각수의 순환을 막아 엔진의 전체적인 온도가 오르길 기다려야 합니다.

 

이때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 순환과 제어를 반복하게 되는데 이 기능을 수행하는 부품이 바로 써모스탯입니다.

써모스탯

 

 

 

써모스탯 불량 발생 시 자동차에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자

 

써모스탯 고장 발생으로 인한 자동차의 증상

써모스탯은 대부분 열림 고착, 또는 닫힘 고착 두 가지가 대표적인 불량 증상입니다

 

써모스탯이 닫힘 고착으로 고장이 발생했다면?

닫혀 있는 상태로 고착하게 되면 냉각수가 순환할 수 없어 계기판의 온도계는 점점 높아지게 되고 이렇게 높아진 상태로 계속 주행을 한다면 냉각수는 오버히트 하게 됩니다. 또 기준 이상의 압력 발생으로 라디에이터와 냉각호스 등이 파열될 수 있습니다.

 

또 닫힘 고착으로 인한 증상은 본닛을 열어보면 냉각수 보조 통 안에서 냉각수가 끓어오르거나 넘칠 수 있습니다.

 

써모스탯이 열림 고착으로 고장이 발생했다면?

써모스탯의 열림 고착은 냉각수의 순환을 막지 못하기 때문에 라디에이터를 순환하는 냉각수는 과냉이 됩니다. 냉각수가 과냉 된다면 자동차의 히터를 틀더라도 뜨거운 바람이 나오지 않습니다.

 

 

자동차 써모스탯 고장 확인 방법을 알아보자!

써모스탯 개스킷 부분의 누수 여부를 육안으로 확인하고 고정볼트의 조임과 개스킷 손상여부를 확인한다.

 

히터를 틀어 열림 고착 여부를 확인한다. 이때는 냉각수가 과냉 되어 히터가 나오지 않으며 냉각수 부족 여부와 온도에 따른 팬클러치의 작동 확인이 필요하다. 만약 팬클러치가 낮은 온도에서도 계속 작동한다면 써모스탯의 불량과는 관계없이 냉각수는 과냉 된다.

 

써모스탯 닫힘 고착을 확인해야 한다. 닫힘 고착 시 냉각수의 온도가 올라가 엔진은 과열되고 오버히트 할 수 있다. 계기판의 온도계이지가 HI로 상승하였는지 확인하고 냉각수 부족과 냉각수 보조 통에서 기포가 발생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냉각수가 모자랄 경우 보충하고 냉각수의 양이 줄어들지 않았다면 팬클러치와 써모스탯의 닫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