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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 하체 부싱 교환 주기적으로 필요한 이유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7. 12.

자동차 하체는 각종 부품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로어암, 어퍼암, 스테빌라이져링크, 컨트롤암... 등등... 이렇게 많은 부품들의 연결 부위에는 소음과 충격 완화를 위해 고무 부싱이 장착 되어 있습니다. 고무의 특성상 오랜시간이 지나면 딱딱하게 경화가 됩니다. 그럼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까요?

 

 


마모된 자동차 하체 부싱

하체 부싱 마모로 인해 발생 되는 증상


 

마모된 자동차 하체 부싱의 모습과 마모 이유

 

아래 사진은 자동차 하체 부싱의 마모된 모습 입니다. 하체 부싱들은 시간이 지나면 왜 이렇게 되는걸까요?

 

  • 자동차 하체 부싱은 대부분 고무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고무의 특성상 시간이 지나면 경화 되어 처음과 같은 탄력을 유지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렇게 경화된 고무는 작은 충격에도 끊어지거나 갈라지게 됩니다.

 

  • 자동차 하체 부품은 여러개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차량의 하중이 사방으로 아무리 잘 분산 된다 하더라도 부품이 견뎌야하는 중량이 있는데요, 경화된 하체 부싱은 하중을 견딜 수 없습니다.

 

  • 일반적으로 한체 부싱의 경우 5~6만km 길어도 10km 이상 주행한 차량이라면 하체 부싱은 아래 사진 처럼 마모 됩니다.

 

 

 

마모된 자동차 하체 부싱
마모된 자동차 하체 부싱

 

 

하체 부싱 마모로 인해 발생 되는 증상

 

 

자동차 하체 부싱이 마모되면 어떤 증상이 발생하게 될까요?

 

하체 소음 발생

 

하체 부싱이 경화 되고 마모 된 상태라면 마찰음에 의한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기온이 내려가는 겨울철 딱딱해진 부싱으로 인해 '삐걱삐걱', '끽끼~' 하는 소음이 발생 됩니다. 여름철에는 상대적으로 소음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한 번 발생된 소음은 시간이 지나도 줄어들지 않습니다. 소음은 운전자의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조속한 수리가 필요합니다.)

 

부품의 마모

 

하체 부싱이 경화 되면 부품간의 간섭이 발생해 부품 골격의 마모로 이어집니다. 이때는 더 큰 소음이 발생하며 더 나아가 부품의 파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부품이 파손 된다면 운전 중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조향 및 직진성 유지 불가

 

하체 부싱의 마모로 인해 유격이 발생하게 되며 기본적으로 얼라이먼트가 틀어지게 되어 자동차는 직진성을 유지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때는 단순 얼라이먼트의 수정만으로는 수리가 불가하기 때문에 하체 부품의 수리가 필요합니다.

 

타이어 편마모와 조기마모

 

얼라이먼트의 틀어짐과 부실해진 하체 탓으로 타이어의 편마모가 발생 하게 됩니다. 또한 조기 마모로 인해 타이어의 수명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이로 인한 비용이 추가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하체 부싱의 마모로 인해 이렇게 많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의 발생을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전 중 발생하는 갑작스러운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도 꼭 하체 점검과 예방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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