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히터를 켰는데 찬바람이 나온다면 이것보다 곤욕스러운 일이 없을 겁니다. 특히 장거리 주행을 해야 한다면 추위에 벌벌 떨며 히터가 나오지 않는 자동차를 원망하는 것 이외 방법이 없는데, 그렇다면 무엇 때문에 찬바람이 나오지 않는지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111111111
자동차 히터 찬바람 원인
증상별 원인 확인
히터코어 교체 비용
자동차 히터 찬바람 원인
- 설정오류
- 부품고장
이럴 수도 있을까?라는 의문이 생길 수도 있지만 의외로 많은 분들께서 온도설정을 하지 않은 상태로 히터가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히터고장을 판단하기 전 꼭 '온도설정'과 'a/c버튼' 누름 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자동차 히터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여러 장치에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라디에이터, 냉각수, 워터펌프, 히터코어, 공조기, 냉각팬 등등... 이렇게 많은 부품 중 어느 부품에라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히터를 켜도 따뜻한 바람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증상별 원인 확인
- 찬바람이 나오는 경우
- 미지근한 바람이 나오는 경우
찬바람이 나오는 경우는 냉각수 부족과 써모스탯 불량이 대표적입니다. 부족한 냉각수 또는 냉각수의 흐름양 부족으로 인해 히터코어로 충분한 냉각수가 흐르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미지근한 바람, 충분히 따뜻한 바람이 불지 않는 경우는 대부분 히터코어 불량으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히터코어의 고장을 유발하는 원인은 냉각수 오염과 녹발생에 의해 히터코어의 막힘이 발생된 경우입니다. 히터코어의 막힘은 냉각수의 순환을 방해하고 이로 인해 충분한 열전달이 안 되기 때문에 히터를 켜도 찬바람이 나오게 됩니다.
그밖에 히터코어 불량 증상으로는 부품손상으로 인해 냉각수가 누수되는 사례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히터코어 교체 비용
- 부품 가격
- 교체 비용
자동차 히터코어는 일반적으로 4만 원 ~ 10만 원 정도입니다. 제조회사와 모델에 따라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내차에 맞는 정확한 부품 확인이 필요합니다.
히터코어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운전석에서 조수석까지 이어지는 대시보드 전체를 탈거해야 합니다. 작업시간은 보통 3시간 이상 소요 되며, 부품 교환 후 냉각수 순환을 위해 추가적인 시간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때문에 기본 20만 원 ~ 30만 원 정도 공임을 예상하시면 됩니다. 정확한 가격은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 견적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대략적인 비용은 공임나라 표준공임 확인 바로가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히터코어가 고장 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냉각수 관리에 신경 쓰셔야 합니다.
이런 내용도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