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중고차 엔진 상태 확인 초간단 방법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2. 3. 4.

중고차 구매 시 가장 중요한 건 뭘까요? 바로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입니다. 그런데 일반인이 자동차 엔진 상태를 어떻게 확인해야 하는지 알 수 없을 겁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확인해보면 쉽게 기본적인 점검사항을 알 수 있으니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중고차 엔진 점검 방법

중고차 구매 시 확인해야 할 부분은?

신중한 선택 요망


 

중고차 엔진 점검 방법

  • 육안 확인 방법
  • 소리 확인 방법

중고차 엔진 점검 방법을 모르신다면 몇 가지만 기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해야 자동차 구매 후 엔진 수리를 위해 큰돈을 들이지 않아도 됩니다.

 

첫째, 엔진오일캡을 열어 캡 상태를 확인한다. 기본적으로 관리하지 않은 차량의 엔진오일 캡은 오일찌꺼기로 인해 시커멓게 때가 껴 있습니다. 캡 상태가 이렇다면 엔진 내부는 어떨까요? 확인해보지 않아도 내부 상태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둘째, 중고차 구매를 위해 중고차 매장을 방문 예정이라면 꼭 인터넷에 자동차 엔진을 검색해 결함 여부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구매할 자동차가 K5라면 인터넷 검색창에 'K5 엔진'이라고 검색을 해 보는 겁니다.

 

결함이 있는 엔진들은 바로 확인이 가능하니, 좀 더 자세하게 엔진 모델과 출고 기간 등을 확인해 문제의 중고차 엔진을 사용하지 않은 출고기간 차량을 구매하면 됩니다.

 

셋째, 구매 예정인 중고차의 시동을 걸어 엔진 소리를 들어봅니다. 어떤 엔진이던 정상적인 차량이라면 균일한 소리와 박자를 나타냅니다. 엇박자로 소음이 발생된다면, 절대 구매해서는 안 됩니다.

 

또 쇳소리 둔탁한 소리 등이 발생한다면 구매 전 전문가에게 상담 후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중고차 엔진
중고차 엔진

 

중고차 구매 시 확인해야 할 부분은?

  • 사고 여부 확인
  • 침수여부 확인

사고가 발생한 차량이라도 현금 수리를 했다면 보험이력이 남지 않기 때문에 실제 사고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이때 확인해야 할 몇 가지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도장 상태 확인! 자동차를 좀 멀찌감치 떨어져 도장 상태를 확인해봅니다. 가까이에서는 보이지 않던 색상 차이가 보인다면 분명 사고로 인해 새로 도색을 했거나 교환을 한 차량입니다.

 

둘째, 본닛, 도어, 트렁크 등을 고정하는 볼트의 상태를 확인해봅니다. 만약 해당 부위를 교환한 차량이라면 볼트 부위에 도색한 흔적이 있거나 칠이 벗겨진 흔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셋째, 침수여부 확인! 자동차는 수많은 전자 장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ECU, TCU 등 각종 모듈이 설치되어 있는데, 만약 침수되었던 차량이라면 지금 당장은 문제가 없더라도 차후 수리하기 힘든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침수여부의 확인은 오디오 단자 틈, 각종 구석진 부분의 사이사이를 확인해 흙탕물과 같은 흔적 여부를 확인하면 됩니다. 또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벨트가 오염되지 않았는지 확인해보면 됩니다.

 

 

신중한 선택 요망!

  • 신중한 선택
  • 간단한 점검 꼭!

자동차는 한 번 구매할 경우 쉽게 팔거나 다른 모델로 변경하기 어렵습니다. 그러하기에 구매 시 매우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 합니다.

 

단순 디자인과 외관만 보고 덜컥 중고차를 구매한다면, 엔진, 미션 등의 고장으로 수리를 위해 생각보다 큰 지출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고차의 외관보다 중요한 건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이라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어 초간단 방법으로나마 불량을 피해 가시 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 자동차 이전등록신청서 작성법 및 다운로드

- 자동차 차량 등록비용 계산 쉽게 하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