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파워스티어링 오일 교체비용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2. 3. 3.

 

파워스티어링 오일 교체 비용 알고 계신가요? 새 차를 구매하셨다면 아마 파워스티어링 오일 한 번도 교체하지 않으셨거나 이것도 교체해야 하나 라는 생각을 하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정말 교환을 해야 하는지 여부와 교체비용 알아보겠습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은 소모품

파워스티어링 오일 순환 교환

파워스티어링 오일 교체 비용과 주기


 

파워스티어링 오일은 소모품

  • 오일은 소모품
  • 내구성 향상

자동차에 들어가는 모든 오일류는 모두 교환 주기가 있습니다. 때문에 일정 기간 사용 후 교환을 해줘야 합니다.

 

물론 일분 매뉴얼에는 무교환식이라고 적혀 있는 오일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라도 새오일로 교환해 줄 경우 부품의 내구성이 향상되고 수명을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파워스티어링 오일을 왜 교환해야 하는지 조금씩 감 이 오기 시작하셨다면, 오일을 교환할 경우 어떤 방식으로 교환하는지 매우 궁금하실 텐데요! 이 부분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 교체
파워스티어링 오일 교체

 

파워스티어링 오일 순환 교환

  • 순환 교환
  • 교환 방법

파워스티어링 오일 교체는 엔진오일 혹은 미션오일처럼 드레인 배출이 가능한 오일이 아닙니다. 때문에 파워스티어링 오일 경우 순환 방식으로 교환을 하게 됩니다.

 

엔진룸을 열어 보면 파워스티어링 오일 리저브 탱크가 있습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 리저브 탱크에는 두 개의 호수가 장착이 됩니다. 하나는 웜기어에서 나오는 오일이 리저브 탱크로 들어가고 또 다른 라인으로는 리저브 탱크에서 나온 오일이 고압 펌프를 지나 웜기어 쪽으로 이송 되게 이동됩니다.

 

교환 방법은 리저브 탱크의 인&아웃 단자를 연결해 파워 스티어링 오일을 순환으로 교환하게 됩니다. 순환 교환이라 해도 실제 파워 스티어링 오일 양은 많지 않기 때문에 교환을 위해 적게는 1리터에서 많게는 3리터 정도면 충분히 교체가 가능합니다.

 

물론 순환식으로 교환 하다 보니 내부에 들어있는 양은 적더라도, 그보다 더 많은 오일을 사용하게 됩니다.

 

 

파워 스티어링 오일 교체 비용과 주기

  • 교체 비용
  • 교체 주기

파워스티어링 오일 교환 비용은 얼마나 될까요? 작업의 특성상 순환식으로 오일 교환을 하더라도 국산차 기준 3만 원에서 6만 원, 수입차 경우 8만 원에서 12만 원 정도면 교환비용으로 충분합니다.

 

물론 오일에 따라 가격은 다를 수 있고, 수입차의 경우 차량에 따라 말씀드린 금액보다는 더 많이 나올 수는 있습니다.

 

파워스티어링오일은 주행거리 5만 km에 한번 정도 교환하시면 됩니다. 평소 정속 운행을 하거나 무리하게 과속하지 않은 차량이라면 최대의 8만 km~10만 km까지 사용 후 교체하면 됩니다.

 

어떤 오일이든 수명이 다 되기 전에 교체해주는 게 자동차의 컨디션을 위한 현명한 선택임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조회 초간단 방법

- 자동차 압류조회 간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