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조회 초간단 방법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9. 24.

어김없이 돌아오는 자동차검사 기간을 잘 모르겠다면 유효기간 조회 초간단 방법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동차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 기간에 따른 과태료를 납부해야 하니 유효기간 확인 후 바로바로 자동차검사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조회

자동차검사 수수료

자동차검사 감면대상 확인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조회 방법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조회를 위해서는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 유효기간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 자동차번호&주민번호 입력

자동차번호와 차주의 주민번호 앞 6자리 이렇게 두 가지만 입력하면 해당 기간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 빈칸 중 앞에는 자동차번호를 뒤에는 주민번호 앞 6자리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후 검색 선택하시면 됩니다.

검사유효기간 조회
검사유효기간 조회

 

 

결과는 아래 이미지처럼 해당 차량의 자동차 등록번호, 검사 유효기간 시작일 그리고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이 바로 조회됩니다. 기간 확인 후 날짜에 맞춰 자동차검사를 받아야 과태료를 받지 않습니다.

검색결과
검색결과

 

 

자동차검사 수수료는 업체에 따라 다르다.

  • 자동차검사 비용은 자율
  • 7일 이내 재검 수수료 무료

자동차검사 수수료는 기본적으로 자율화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교통안전공단 기준 금액과 지정정비사업자와의 금액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용을 아끼기 위해서는 공단을 이용하시는 게 가장 저렴하며 공단의 이용이 어렵다면 가까운 몇 군데 지정정비사업자(검사소)에 전화하셔서 금액 확인 후 자동차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대부분의 자동차검사소는 검사 후 불량 판정을 받고 수리 후 재검사를 받을 때 재검사에 대한 수수료는 받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7일 이내 재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불량 판정 시 문제 부분을 바로 수리하고 재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자동차검사 감면대상 확인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자동차검사를 예약하면 누구나 1,200원의 예약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검사 감면 대상자

  • 감면대상 5 항목
  • 등록 여부 확인

장애인, 국가유공자, 한부모가족, 기초생활 수급자 그리고 교통사고 피해가족입니다. 해당 항목에 포함된 분들은 장애인의 경우 장애 1~3급 50% 할인, 4~6급 30% 할인, 국가유공자의 경우 80% 할인, 한부모가족의 경우 80% 할인, 기초생활 수급자의 경우 100% 할인 마지막으로 교통사고 피해가족의 경우 80%의 비용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감면 대상의 경우 등록된 조건에 맞아야 하며 검사소 전산 확인 후 조회 여부에 따라 혜택을 받게 되므로 사전에 등록 여부를 미리 확인해두시거나 해당 증명 확인이 가능한 서류를 지참해야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꼭 알아야 할 정보!

- 자동차 압류조회 간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 배출가스 등급제 조회 초간단 방법

- 자동차세납부확인서 쉽게 조회하고 할인 받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