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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 엔진룸 물청소 해보셨나요?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9. 15.

가끔 본닛을 열어 엔진룸 상태를 확인해보면 먼지와 오일 그리고 각종 오염물질로 지저분해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엔진룸 물청소를 하고 싶어 지게 됩니다. 그런데 물청소를 해도 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오늘 궁금증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엔진룸 부품 구성

엔진룸 물청소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

엔진룸 물청소 이래도 하실 건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고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엔진룸을 고압세차기로 청소한다면 자동차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왜 문제가 발생될 수 있는지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엔진룸에 있는 부품들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 부품들의 역할
  • 시간 경과에 따른 마감재의 손상

 

본닛을 열어 엔진룸을 살펴보면 각종 배선과 커넥터 그리고 엔진에는 각종 부품들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배선과 커넥터에는 수분과 오일의 유입 방지를 위한 고무링과 수축 튜브를 이용해 마감 처리되어있습니다. 또 전기를 생산하고 있는 발전기 b단자에는 고무 덮게로 씌워져 있어 직접적인 수분의 접촉을 막고 있습니다.

 

자동차 운행을 위해 구동되는 엔진은 엔진룸을 뜨겁게 달아 올리게 되는데요, 엔진의 각 부품들은 고열에 노출되어 열을 흡수하고 방출하기를 수없이 반복하게 됩니다. 이렇게 반복된 과정 중 딱딱하게 경화되어 갈라지거나 부서져 기밀유지를 할 수 없게 됩니다.

 

실제 많은 차량들이 배선과 커넥터의 벗겨짐으로 인해 숏트가 발생해 전기적인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전기 배선의 단선과 단락은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간헐적으로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불량 부위를 찾고 수리를 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엔진룸 물청소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배선과 커넥터
  • 물고임 현상
  • 부품의 부식

 

엔진룸을 고압 세차기로 물청소 시 가장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은 배선과 커넥터의 접촉 불량 발생입니다. 부식과 경화된 부분은 고압 세차기의 물줄기가 뿌려지게 된다면 경화된 부분은 갈라지게 되고 배선은 이탈되거나 밀리게 되어 단선과 단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알 수 없는 전기적 트러블이 발생하게 됩니다.

 

엔진 각부에 있는 움푹 파인 부분에 물이 고여 배선과 접촉될 수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엔진 열로 인해 모두 증발될 수도 있으나 증발되기 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엔진룸 부품 중 약한 부분을 시작으로 부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 번 발생한 부식을 완전하게 제거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부식 발생을 사전에 차단해야 합니다.

 

 

엔진룸 물청소 이래도 하실 건가요?

  • 단편적인 불량 증상
  • 위험 대비 효율?

오늘 말씀드린 내용은 단편적으로 발생되는 불량 증상입니다. 이제 막 구매한 새 차라면 청소 후 증상 발생이 없다고 느끼거나 서서히 진행되어 모를 수 도 있겠지만 연식인 있는 차량 일 수록 증상의 가속도는 몇 배가 되는 건 사실입니다.

 

이렇게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엔진룸 물청소! 꼭 해야 하는 이유를 어디서 찾아야 할까요? 한 번 물청소했을 뿐인데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내부에 부식이 일어나게 되거나 혹은 전기적 트러블 발생의 소지를 갖고 있는데 해야 할까요? 또 1년에 한두 번 열어보는 엔진룸을 위험부담을 가지고 청소할 필요가 있는지는 잘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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