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톤 화물차 그리고 일부 RV 차량 서스펜션에는 토션바 스프링이 장착됩니다. 일반 승용차보다 하중을 잘 견디기 위해 토션바 스프링을 사용하고 있는데, 흔하지 않은 서스펜션이기 때문에 고장 증상과 대처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유의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토션바 스프링 구조
고장 증상과 대처 방법
부품 가격과 교체 비용
토션바 스프링 구조
- 서스펜션 형상
- 토션바 스프링의 특성
토션바 스프링의 서스펜션 형상은 일반 승용차와는 좀 다릅니다. 일반 차량이 쇼크업소버 스프링을 이용해 차량의 하중을 지탱하는 구조라면 토션바 스프링은 토션바를 이용해 차량이 높이 조절과 차체를 지탱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토션바 스프링의 경우 차량의 하중이 높은 즉, 1톤 화물차와 RV 차량에 주로 사용됩니다. 서스펜션의 구성은 어퍼암에 토션바를 연결하고 뒤쪽 높낮이 조절 고리를 이용해 자동차 전면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차량의 높이 조절이 가능하며 높은 하중을 견딜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승차감이 좋지 않으므로 승용차량에는 맞지 않으며 롤링이 심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장 증상과 대처 방법
- 고장 증상
- 대처 방법
토션바 스프링의 고장은 주로 부품의 파손입니다. 이경우 차량의 무게를 지탱하는 별도의 장차기 없기 때문에 자동차의 앞이 주저앉게 됩니다.
하지만 토션바 스프링이 파손된 상태라 해도 저속주행에는 문제가 없으니 가까운 정비소는 직접 운행해서 방문이 가능합니다. 물론 조향성이 떨어지니 고속주행은 금물! 반드시 저속주행 또는 견인을 통해 정비소로 입고해주세요!
추가로 토션바 스프링은 한순간 '뚝' 하고 부러지기 때문에 충격과 소음 그리고 차량 상태를 통해 해당 부품의 손상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부품 가격과 교체 비용
- 부품 가격
- 교체 비용
토션바 스프링을 구성하고 있는 부품은 토션바, 앵커, 암 어셈블리 그리고 더스트 커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을 모두 더하더라도 6만 원~8만 원 정도의 저렴한 부품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교체 비용의 경우 차량 상태에 따라 다르기는 하나, 어퍼암을 탈거하지 않고 작업이 가능한 경우 5만 원~7만 원 정도 공임이 소요됩니다. 물론 정확한 금액은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해 견적을 받아봐야겠죠?
대략적인 금액이라면 공임나라 표준 공임 확인 바로가기를 이용해 확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