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I 차량의 연료필터를 직접 교환하시는 운전자분이 계시는데요, LPI연료필터를 교환하기 위해 누출되는 가스는 화재의 위험을 동반하고 있으니 반드시 전문 정비업소를 방문하셔서 교환하셔야 합니다. 어떤 이유에서 조심하고 주의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LPG 연료의 특성과 장'단점 알려드리겠습니다.
LPI연료필터 교환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LPG 연료의 특성을 알아보자
LPG는 프로판과 부탄으로 나뉩니다. 이중 자동차 연료로는 주로 부탄이 사용되며 LPG의 특성상 기화 및 액화가 쉽게 일어납니다.
부탄의 경우 겨울철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게 되면 기화되기가 어렵고 기화 이후 다시 액화될 수 있습니다. LPG는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공기 중에 누출 시 바닥에 깔리게 되며 움푹 파인 곳이 있다면 이곳으로 뭉치게 될 수 있습니다.
LPG는 액화되면 체적이 약 1/250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저장성이 좋아 차량용 연료로 적합합니다.
LPG의 단점을 알아보자
LPG는 불완전연소 시 일산화탄소를 다량으로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는 인체에 치명적이니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의 경우 불완전연소나 부조 발생의 경우가 해당됩니다.
LPG는 황화합물과 이산화화합물 적어 연소 시 그을음 발생 적습니다. 그로 인해 스파크 플러그나 연소실 내부를 살펴보면 가솔린과 디젤 차량에 비해 상당히 깨끗함을 알 수 있습니다.
LPG는 원래 무색무취의 가스입니다. 하지만 누출 시 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양파 향을 인위적으로 넣었습니다.
LPI연료필터 교환 방법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잘 숙지하신 뒤 LPI연료필터 교환에 임하셔야 합니다. 사고는 예고 없이 찾아오기 때문에 혹 조금이라도 의문이 생기거나 한다면 작업을 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작업 전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선풍기를 미리 켜 두어 누출되는 LPG가스가 외부로 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1, LPI연료필터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우선 차량 트렁크에 위치한 연료탱크의 밸브를 잠가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두 개의 밸브가 있으며 초록색 그리고 빨간색의 색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밸브는 시계방향으로 잠그면 됩니다.
2, 연료탱크의 밸브를 잠그기 전 자동차의 시동을 걸려 있는 상태로 두어야 합니다.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밸브를 잠그면 연료가 차단되면서 자연스레 시동이 꺼지게 됩니다. 이는 연료라인에 남아 있는 연료를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3, 일반적인 승용차의 연료필터 위치는 탱크 혹은 자동차 하단 뒤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차종마다 LPI연료필터의 위치는 다르니 정비 지침서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내차의 연료필터 위치를 확인합니다.
4, LPI연료필터는 보통 입구와 출구 두 곳에 연료호스를 꼽은 형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연료필터에는 IN 그리고 OUT로 표시하니 작업 전 방향을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5, 연료필터의 커넥터를 풀게 되면 잔량의 LPG가스가 누출되기 때문에 한 번에 풀기보다 조금씩 풀어가며 잔량의 가스가 완전하게 방출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후 신품 연료필터와 교환합니다.
6, LPI연료필터 교환 후 잠가두었던 연료탱크의 밸브를 열어줍니다. 이제 시동을 걸어 정상적으로 시동이 걸리는지 확인해야 하며 첫 시동 시에는 평소보다 시동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7, 마지막이 제일 중요한데요, 시동 후 작업한 연료필터 IN과 OUT 커넥터에 비누거품을 뿌려 가스가 누출되지 않는지 꼭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