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하체에서 발생하는 소음 때문에 고민이신가요? '찌그덕', '턱턱', '타닥타닥' 소음의 종류도 많고 원인도 많지만 그중 노치기 쉬운 곳은 바로 멤버부싱입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멤버부싱 불량으로 발생하는 증상과 교체 비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멤버부싱 불량 증상
멤버부싱 교체 비용
기타 하체 소음
멤버부싱 불량 증상 확인!
- 타이어 편마모
- 좌'우 핸들 소음
- 방지턱 소음
멤버부싱 불량이 발생되면 타이어 편마모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동차 타이어는 타이어=> 너클=> 로어암=> 멤버 이렇게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가장 중심이 되는 멤버부싱의 불량으로 유격이 발생하면 이로 인해 타이어의 정확한 고정이 불가능해 편마모가 발생하게 됩니다.
좌'우 핸들 소음 또한 발생합니다. 차량의 앞쪽에는 엔진이 있어 뒤쪽보다 상대적으로 무겁습니다. 그런데 이 상태에서 멤버부싱의 불량으로 엔진의 하중을 온전하게 감당하지 못하면 좌'우 핸들을 틀고 직진과 후진 반복 시 이격음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멤버부싱이 찢어지거나 이탈된 경우 이상태로 방지턱을 넘게 되면 순간적으로 자동차는 스프링의 탄력에 의해 위로 올랐다 내려오게 됩니다. 이때 멤버부싱의 유격으로 인해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멤버부싱 교체 비용
- 멤버부싱 가격
- 교체 공임
멤버부싱의 가격은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국산차 기준 개당 6천 원~1만 5천 원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보통 4개의 멤버부싱이 장착되므로 가격은 2만 4천 원~6만 원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교체 공임 또한 차량에 따라 작업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큰 차이를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멤버의 탈부착 없이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20만 원~30만 원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멤버를 탈거해야 하는 차량이라면 기본 50만 원 이상을 생각하시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같은 차량이라도 공임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당연하게 의문을 갖게 되지만, 차량 상태에 따라 작업 시간이 두 세배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이며 정확한 비용은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해 실제 차량 상태의 점검 후 견적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기타 자동차 하체 소음
- 부품별 소음의 특징
- 멤버부싱의 경우 '찌이익~', '턱턱'하는 소음이 발생됩니다.
- 로어암의 경우 '찌그덕찌그덕'하는 소음이 발생됩니다.
- 스테빌라이져 링크 불량 시 '터덕터덕'하는 소음이 발생됩니다.
- 허브 베어링 불량 시 주행 중 '그륵그륵', '웅~우웅'하는 둔탁한 소음이 발생됩니다.
소음은 듣는 사람에 따라 표현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 같은 소음이라도 발생 원인이 다를 수 있다는 걸 감안하고 점검과 수리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특정 하체 부품의 경우 주행 안정성에 매운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소음 발생 시 반드시 수리를 해야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다는 걸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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