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품중고차란 말 들어보셨나요? 중고차는 발품을 판 만큼 좋은 차량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품을 팔더라도 어떤 부분들을 확인해야 하는지 미리 알고 있어야 미리 도움이 되겠죠? 오늘은 중고차 구매 시 점검 부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중고차 구매 루트?
중고차 구매 전 점검방법
각종 서류 확인과 등록
중고차 구매 루트?
- 중고차 딜러
- 개인간 직거래
중고차를 구매하기 위한 루트는 크게 개인간 직거래, 중고차 딜러를 통한 구매로 나뉘게 됩니다.
중고차 딜러의 경우 매매상사에 직접 방문해 구매하는 방법과 인터넷 엔카, kb차차차 등과 같은 온라인을 통한 매물 확인 방법이 있고 개인간 직거래의 경우 지인의 차량을 구매하거나 온라인 중고차 직거래 사이트를 이용하게 됩니다.
중고차 딜러 장'단점
인터넷 중고차 구매 사이트를 통해 매물을 확인하고 딜러에게 자동차를 구매할 때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장점 : 각종 서류와 명의이전 그리고 카드나 캐피털 할부 등과 같이 평소에 접하지 않은 내용들에 대해 알아서 처리해줍니다.
단점 : 중고차 딜러의 경우 차량을 판매여 이윤을 남겨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물론 딜러 입장에서도 중고차를 미리 매입해두어야 하니 기본적으로 주차비, 차량 수리비, 관리비 등과 같은 비용을 지출해야 하니 그에 대한 정당한 수수료라 말할 수 있습니다.
개인간 직거래 장'단점
장점 : 중고차 딜러를 통해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단점 : 개인간 직거래이다 보니 차량 상태에 따른 보상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또 할부, 캐피털 그리고 명의이전을 위한 서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합니다. 또 직접 차량등록사업소를 방문한다면 차량이전을 위해 꼬박 하루를 허비해야 합니다.
중고차 구매 전 점검방법
- 온라인 점검 부분
- 오프라인 점검 부분
어쨌건 딜러를 통한 중고차 구매도 그리고 개인 간의 직거래도 발품을 팔아야 좋은 차량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금액이 저렴하다고 무턱대고 구매한다면 구매 후 수리를 위해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하니 중고차 점검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점검 부분
원하는 중고차 모델을 선정한 후 같은 연식에 주행거리가 비슷한 차량별로 목록을 만듭니다.
상위'하위 10%에 포함되는 물건은 과감하게 삭제합니다.(같은 조건에 가격이 저렴한 차량은 반드시 문제가 있습니다.)
이제 전화를 걸어 궁금한 사항을 물어봅니다. 기본적으로 사고 여부, 차량명과 옵션, 주행거리 그리고 실차량 여부(온라인)
오프라인 점검 부분
- 차량의 사고 유무
- 침수여부
- 외관 상태
- 엔진룸 상태
차량의 사고 유무는 꼭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보험처리를 하지 않은 부분은 전산상으로도 확인이 불가능하니 범퍼나 도어 트렁크 등의 도장 상태를 확인합니다. 색상은 멀리서 봐야 좀 더 분명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본닛, 트렁크, 도어 등의 연결부위를 점검합니다. 연결부위의 도장이 벗겨졌거나 볼트가 도색되어 있다면 교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자동차 침수 발생 시 점검 방법은 바로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오염 여부를 확인하면 됩니다. 또 오디오나 각종 장치의 구멍 등을 면봉을 이용해 닦아보고 흙이 묻어난다면 침수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외관 바디의 도색과 문콕 그리고 찌그러진 부위를 확인합니다.
엔진룸을 열어 엔진오일, 부동액, 브레이크 오일 등 각종 오일 상태를 확인합니다. 오일류의 확인만으로도 기존 차량관리 상태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각종 서류 확인과 등록
- 개인간 직거래
개인 직거래의 경우 확인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양도증명서, 중고차 매매 평균금액 확인, 취등록세 감면 방법 등 미리 확인해보고 필요한 서류와 작성방법을 알아두면 원활한 이전 처리가 가능합니다.
발품중고차 처음이라 조금 어렵고 까다롭게 느끼더라도 이렇게 발품을 판 만큼 좋은 차량의 구매가 가능하다는 사실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필요한 분들께서는 기존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