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브레이크패드 확인 방법 포스팅 하나로 끝!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6. 11.

브레이크패드는 자동차 운행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부품입니다. 자동차가 달리는 것보다 중요한 건 바로 잘 멈추는 일입니다. 아무리 빠른 스포츠카라 할지라도 내가 원할 때 멈추지 않는다면 바로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브레이크패드 확인 방법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브레이크패드의 마모 상태 이제 눈으로 확인하자!

2,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 언제쯤일까?


 

1, 브레이크패드의 마모 상태 이제 눈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들을 휠 사이즈가 크고 디자인과 실용적인 면을 고려하여 디스크 로터의 면이 다 보일 정도의 모양으로 만들어져 있으니 신품 브레이크패드의 모양과 크기를 대략적으로 기억하고 있다면 운전 중 브레이크가 미끄러지거나 교체 시기가 다가올 때쯤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신품 브레이크패드와 다 닳아진 브레이크패드의 모습
신품 브레이크패드와 다 닳아진 브레이크패드의 모습

위 사진은 신품 브레이크패드의 모습입니다. 오른쪽의 다 닳아진 브레이크패드와 비교해보면 신품은 상대적으로 상당히 두꺼워 눈으로도 쉽게 그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패드의 장착모습
브레이크패드의 장착모습

위 사진은 브레이크패드를 장착 한 모습입니다. 제일 안쪽에 디스크 로터가 있고 바깥쪽에는 캘리퍼가 있습니다. 브레이크패드는 그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캘리퍼가 양쪽에서 브레이크패드를 눌러 디스크 로터와 밀착하면서 회전하는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꾸며 제동을 하게 됩니다.

 

모양을 잘 기억하고 계셨다가 이제 내 자동차의 휠 사이로 해당 모양을 하고 있는 디스크 로터, 캘리퍼 그리고 제일 중요한 브레이크 패드를 확인합니다. 눈으로 직접 브레이크패드의 닳은 정도를 확인하시고 약 30% 정도 남았다면 교환하시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조금 더 사용하셔도 됩니다.

(자동차 휠의 모양으로 인해 브레이크패드가 안 보인다면 이때는 어쩔 수 없이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하셔서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2,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 언제쯤일까? 30%는 많이 남은 거 아닌가요?

 

브레이크패드의 교체시기는 제품의 70%를 사용하고 약 30% 정도 남았을 때 교환하셔야 합니다. 만약 브레이크패드의 양이 30% 미만으로 남았는데 계속 운행하신다면 교체 주기를 신경 쓰지 못해 한계점까지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마모 한계선을 넘겨 브레이크패드의 면이 다 닳아져 디스크 로터와 직접 닿게 되면 디스크 로터 또한 급격하게 마모되어 심각한 손상을 발생시키게 되고 이때는 디스크 로터도 함께 교체하셔야 하니 수리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브레이크패드가 다 닳지 않더라도 한계점을 알리는 마모 한계선이 디스크 로터에 닿으면 이 또한 디스크 로터 손상의 원인이 되니 미리 교환하셔야 합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자동차는 달리는 것보다 잘 멈추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점검과 교환주기에 맞게 교체하셔야 안전과 수리비 지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