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스로틀바디는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량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스로틀바디에 카본이나 이물질이 누적되면 자동차에 여러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때 스로틀바디청소 만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니 그 해결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로틀바디의 역할
스로틀바디청소 방법 꿀팁!
스로틀바디의 역할 알고 계신가요?
- 적절한 혼합기를 만들기 위한 유량조절
- 정차 시 아이들 유지를 위한 작동
- 부조와 출력부족!
자동차 스로틀바디는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량을 조절해 최적의 혼합기를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 아이들 시 플랩을 살짝 열어 일정한 공기를 유입시켜 시동이 꺼지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ISA를 별도로 설치했지만 전자제어 스로틀바디가 장착된 이후 ISA의 기능도 스로틀바디가 함께 담당하고 있습니다.
ISA 기능을 함께 담당하다 보니 불량 증상이 하나 늘어나게 됩니다. 바로 부조와 가속 불량입니다. 자동차의 가속 상태에서는 흡입되는 공기량이 많아 문제를 느끼지 못하지만 정차 시에는 부조와 가속 불량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이유는 정차 중인 아이들 상태에서는 일정 공기량이 유입이 되어야 하는데 스로틀 바디에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카본과 각종 이물질이 흡착하게 됩니다. 문제는 이렇게 흡착된 이물질로 인해 스로틀바디가 공기량을 조절할 수 있는 한계를 넘게 되면 자동차는 부조와 가속 불량이 발생하게 됩니다.
스로틀바디청소 방법 꿀팁 알려드리겠습니다.
기계적으로 문제가 없다면 단순하게 스로틀바디청소 만으로 부조와 가속 불량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필요한 준비물
- 세척액 사용해야 할까?
스로틀바디청소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차량에서 부품을 탈거해야 합니다. 방법이 어렵지는 않지만 차량에 따라 작업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탈거 방법은 다루지 않습니다.
스로틀바디청소 시 필요한 준비물은 목장갑, 니트릴 장갑 그리고 면 이렇게 세가지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우선 탈거한 스로틀바디 플랩 주위를 목장갑 혹은 면으로 닦아냅니다. 그리고 스로틀바디 하우징에 닿는 부위와 플랩의 구석구석을 꼭 목장갑 또는 면으로만 닦아야 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스로틀바디청소액은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이유는 일부 차종의 경우 스로틀바디 하우징과 플랩이 닫는 부위에 코팅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세척액의 사용은 이렇게 코팅된 부위까지 녹여버리기 때문이며 코팅이 녹아버릴 경우 자동차는 흡입 공기량을 조절할 수 없게 됩니다.
다소 실망스러운 내용일 수 있습니다. 나는 좀 더 깨끗하게 닦는 법에 대해 궁금하셨다면 말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포스팅으로 '꼭 목장갑 또는 면으로만 세척을 해야 한다'라고 말씀드리는 건 이게 가장 최선이기 때문입니다. 또 이것 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스로틀바디청소 후 부조가 발생했다면?
- 스로틀바디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빼고 15분 후 재장착 해 차량 상태를 확인해봅니다.
- 20분 이상 자동차를 주행하고 이후 이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방법으로도 증상이 지속될 경우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 학습 값을 초기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