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매연 중 머플러로 빠져나가는 흰연기를 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흰연기에도 모두 다 똑같은 원인은 아니며 자동차의 증상에 따라 발생 원인은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 문제 발생으로 인한 흰연기는 아닌지 꼭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머플러 흰연기 발생 원인
흰연기 발생 원인 확인
수리비용 확인!
자동차 매연 중 머플러로 빠져나가는 흰연기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겨울철 온도차
- 냉각수 연소
- 엔진오일 연소
연소가스와 바깥공기와의 온도차
겨울철 엔진에서 발생된 배기가스가 외부로 빠져나가는 도중 바깥공기와 만나 흰연기를 만들어냅니다. 이렇게 온도 차로 인해 발생되는 흰연기는 바로 수증기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4계절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평소에는 볼 수 없었던 수증기로 인한 흰연기는 겨울철에 주로 발생하며 비 온 뒤 기온이 떨어진 날에도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냉각수 연소로 인한 흰연기
냉각수가 엔진 실린더로 유입돼 연소된다면 배기 머플러를 통해 흰연기로 배출됩니다. 이때 발생하는 흰연기의 경우 수증기보다는 조금 진한 모습을 나타냅니다.
엔진오일의 연소로 인한 흰연기
냉각수와 마찬가지로 혼합기와 함께 연소된 엔진오일은 흰연기를 만들어냅니다.
흰연기 발생시 원인 확인!
수증기에 의한 흰연기 발생 시에는 차량에 이상이 없지만 나머지 엔진오일과 냉각수 연소에 의한 흰연기는 불량 원인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 엔진오일 유입
- 냉각수 유입
엔진오일 유입 원인
엔진오일이 연소되기 위해서는 엔진 실린더로 오일의 유입이 발생해야 하는데 이때 가능한 원인은 헤드에 장착된 흡'배기 밸브로의 유입과 피스톤링 사이로 유입되는 경우! 이렇게 두 가지 경우입니다.
실제 다발생으로 발생하는 불량은 피스톤 링보다 흡'배기 밸브로 유입되는 불량입니다. 수리를 위해서는 밸브의 기밀을 위해 장착된 밸브 가이드 고무를 교환해야 합니다. 밸브 가이드 고무는 스템실, 밸브 고무, 밸브 스템 씰로 불리기도 합니다.
냉가수 유입 원인
냉각수는 계속 줄어드는데 외부로 누수되는 흔적이 없다면 헤드 개스킷 파손으로 인한 냉각수의 실린더 유입 증상입니다. 이경우 냉각수라인과 엔진오일 라인이 섞이게 되는 경우도 있어 부동액 보조 통을 열어 냉각수 상단에 오일이 포함되어 있거나 반대로 엔진오일에 냉각수가 섞이게 됩니다.
실제 헤드가스켓 불량을 확인해보기 위해서는 파형을 측정해보거나 압축 압력을 측정하여 불량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흰연기 발생 시 수리비용
- 밸브 가이드 고무 불량
- 헤드 개스킷 불량
밸브 가이드 고무 불량으로 인한 흰 연기 발생 시 타이밍 탈부착, 헤드커버 탈부착, 엔진오일 교환 등이 기본적으로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수리비가 많이 지출되는 불량이며 약 30만 원 이상 예상하시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 헤드까지 탈거해야 하기에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헤드가스켓 불량으로 인한 냉각수 유입이 원인이라면 밸브 가이드 고무 교환 시와 비슷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헤드 자체가 불량인 경우 가공 또는 교환이 필요하기에 60~90만 원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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