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을 가입했는데 상담원이 운전자 보험을 또 가입하라고 권합니다. 자동차 보험이 운전자 보험 아닌가 하는 궁금증도 생기고, 또 가입 후 환급도 없는 운전자 보험을 추가 가입해야 한다는 부담이 생기는데 정말 가입해야 하는지 두 가지 차이를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보험이란?
운전자 보험이란?
자동차 보험 vs 운전자 보험
자동차 보험이란?
- 의무가입
- 타인을 위해
자동차 운전을 위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는 보험이 바로 자동차 보험입니다.
자동차 보험이 의무인 이유는 도로 위를 달리는 수많은 차량들 모두 잠재적으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보험 미가입 차량의 사고 발생으로 누군가 억울한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해, 의무가입을 통해 모든 차량이 사고처리가 가능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즉, 사고 발생 시 타인의 차량이나 상대 운전자에 대한 피해 보상을 위한 보험입니다.
운전자 보험이란?
- 나를 위해
- 형사적 책임
자동차 보험이 상대방을 위한 보험이라면 운전자 보험은 나를 위한 보험입니다.
12대 중과실 이란 말 들어보셨죠?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12대 중과실과 같은 형사적 그리고 행정적 책임을 위한 보험입니다.
나를 위한 보험이기 때문에 의무적으로 가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예상하지 못한 벌금, 형사 합의금, 변호사 선임 비용 등 부담스러운 비용들에 대한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입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자동차 보험 vs 운전자 보험
- 비교 내용
1, 자동차 보험은 의무 vs 운전자 보험은 선택
2, 보험 처리 시 할증 vs 할증이 없다.
3, 남을 보상 vs 나를 보상
4, 가격이 비쌈 vs 가격이 저렴함
5, 민사적 책임 vs 형사적 책임
꼭 알아야 할 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