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의 부품별 역할과 불량 증상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6. 30.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은 여러 장치들의 복합적인 결합으로 이루어져 작동하게 된다. 각각의 부품이 서로 다른 일을 하며 조화롭게 운영되어 운전자에게 시원한 냉기를 제공하게 되는데 에어컨 시스템을 이루고 있는 부품의 역할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 부품의 종류

에어컨 시스템 부품들의 역할

장치별 발생 가능한 불량 증상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을 이루고 있는 대표적인 부품의 명칭

 

어어컨콤프레셔, 에어컨 콘덴서, 리시버드라이어, 팽창밸브, 블로어 모터, 이베퍼레이터로 이루어져 있다.

 

 

 

에어컨 시스템을 이루고 있는 부품들의 역할

 

에어컨 콤프레셔

에어컨 콤프레셔는 엔진의 겉벨트에 함께 연결되어 평소에는 아이들러만 회전하다 에어컨 스위치를 켜게 되면 마그네틱 스위치가 작동되어 콤프레셔의 구동이 시작된다.

 

콤프레셔의 구동은 에어컨 시스템에 주입된 저온 저압의 가스를 고온 고압의 가스로 변환시키는 일을 한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에는 마그네틱 클러치가 없는 리니어 타입의 콤프레셔도 있으며 전자식 제어 밸브가 콤프레셔를 제어한다.

 

에어컨 콘덴서

콤프레셔를 지나온 고온 고압의 가스가 에어컨 콘덴서를 거치게 되면 냉매를 응축시켜 고온 고압의 액상 상태로 변하게 된다. 에어컨 콘덴서의 경우 열 방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차량을 전면에 장착된다.

 

리시버 드라이어

에어컨 콘덴서와 일체형 그리고 분리형이 있으며 에어컨 냉매 속에 포함된 수분과 이물질을 걸러내는 역할을 한다. 또한 리시버드라이어는 일정량의 냉매를 일정하게 공급해주는 역할을 한다.

 

팽창밸브

고온 고압의 액상 냉매는 팽창밸브를 지나면서 냉매가 급속하게 팽창되어 저온 저압의 액체 상태가 된다.

 

블로어 모터

블로어 모터의 동작을 통해 공기를 순환시키는 역할을 하며 순환되는 공기는 이베퍼레이터(에바)를 지나며 냉각된 공기를 자동차의 실내로 불어낸다.

 

이베퍼레이터

냉매가 이베퍼레이터(에바)를 통화하게 되면 냉매가 기체로 변하는 동안 블로어 모터가 불어주는 공기는 이베퍼레이터 핀을 통과하게 되고 이때 통과하는 공기 중의 열을 흡수하게 되므로 주위는 차가워진다.

 

 

장치별 발생 가능한 불량 증상을 알아보자

 

  • 에어컨 콤프레셔의 불량이 발생되면 냉매를 압축시킬 수 없어 고온 고압의 가스로 만들 수 없다. 기본적인 에어컨 시스템의 구동조차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 에어컨 콘덴서의 경우 파손되는 일이 잦은데 이렇게 파손된 콘덴서는 냉매의 누출로 이루어져 냉매 부족으로 인해 에어컨 시스템은 구동될 수 없다.

 

  • 팽창밸브의 불량이 발생하게 되면 냉매의 방출을 일정하게 조절할 수 없어 저압 라인에 얼음이 생길 수 있다 이때 발생한 얼음은 냉매의 원활한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에어컨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느다. 또한 해당 불량 발생 시 에어컨이 나오다 안 나오다를 반복하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