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 워터펌프 불량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 확인 방법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6. 29.

자동차 냉각수가 계속 누수된다면 그 요인 중 하나는 워터펌프의 불량입니다. 이렇게 단언할 만큼 워터펌프 풀리 또는 개스킷을 통해 냉각수가 누수되는 경우가 많으니 냉각수가 줄어들어 계속 보충하고 계셨다면 꼭 워터펌프 주위를 살펴 누수의 흔적 여부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워터펌프 누수 확인하는 방법

냉각수 보충은 이렇게 하세요!


 

워터펌프 누수 확인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냉각수를 지속적으로 보충하셨다면!

자동차의 냉각수가 계속 줄어드는데 위치를 확인하려고 라디에이터 냉각호스 등을 확인했는데 이상이 없다면 이제 워터펌프 주위를 살펴 누수의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자동차 워터펌프는 어디에 위치해 있을까요?

워터펌프는 기본적으로 타이밍 혹은 겉벨트의 구동에 의해 회전하며 워터펌프 내의 날개 회전으로 냉각수를 엔진 각부와 라디에이터 등에 순환하게 됩니다. 가로형 엔진의 경우 조수석 측(일반적으로) 풀리와 벨트 등을 살펴보셔야 하며, 세로형 엔진의 경우 앞쪽 풀리과 벨트 주위의 누수 여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워터펌프 불량에 의한 냉각수 누수
워터펌프 불량에 의한 냉각수 누수

 

 

 

수리는 언제 해야 할까요?

  • 자동차 워터펌프의 누수를 확인하셨다면 바로 수리하셔야 합니다. 아직 미세 누수니까 수리를 미룬다면 그로 인한 지속적인 대미지로 더 큰 수리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미세 누수는 저절로 막아지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 록 더 큰 구멍을 만들어 어느 순간 터져 버릴 수 있고 그렇게 된다면 엔진과열로 인해 길에서 멈춰 견인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며 엔진 수리를 위해 당분간 자동차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냉각수 보충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냉각수는 순정제품의 사용을 권장해드립니다. 하지만 일반 시중품이라도 그 품질이 떨어지는 건 아니니 순정품이 없다면 시중품을 넣어야 하고 이때 판매되는 냉각수가 원액인지 희석 제품인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 만약 희석 제품을 구매하셨다면 부동액 원액과 물과의 희석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물 6 : 부동액 4의 비율로 희석하시면 적당하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 비중계가 있다면 정확한 비중을 측정하여 희석하시면 되고 비중계가 없다면 리터 단위의 계량컵을 이용하시거나 생수통 혹은 종이컵 등을 이용하여 희석하면 됩니다. 실제 냉각수의 보충 정도라면 주입되는 양이 많지 않으니 종이컵을 이용하여 총용량을 1~2리터만 만드셔도 충분합니다.

 

 

냉각수 희석과 취급 시 주의사항!

 

냉각수를 만들기 위한 원액인 부동액은 발암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니 되도록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혹 피부에 묻었다면 빨리 흐르는 물에 씻어내야 합니다.

 

냉각수를 만들기 위해 주입하는 물은 지하수, 생수 등을 절대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지하수와 생수의 사용은 산성 성분들로 인한 녹 발생을 촉진시키게 되니 반드시 수돗물 혹은 증류수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더 자세한 냉각수 관련 내용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자동차 냉각수 관리와 부동액 보충 어떻게 해야할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