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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 잔유 제거 종류과 효과 바로이것!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2. 5. 24.

자동차 엔진 오일은 주행거리 매 5천 km에서 1만 km에 한 번씩 교환해야 합니다. 자동차 소모품 중 주기가 가장 빠른 비용 발생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엔진오일만 잘 교환해도 고장을 줄일 수 있으니, 오늘은 잔유 제거 종류와 효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잔유 제거 종류

작업 방법에 따른 엔진 잔유 제거 범위

엔진오일 잔유 제거 효과


 

자동차 엔진오일 잔유 제거 종류

  • 엔진 오일 주입구 에어 분사
  • 오일필터 하우징 에어 분사
  • 엔진오일팬 석션

엔진오일 잔유 제거 방법 중 가장 많이 그리고 쉽게 사용하는 방법은 바로 엔진오일 주유캡을 열고 장비를 연결 에어로 불어내는 방법입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방법이며 멀티 커넥터를 이용 다양한 최종에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비를 한 번만 구입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일필터 하우징을 통한 에어 분사의 경우 차랑 별 오일필터 하우징의 크기와 모양이 달라 각각에 맞는 어댑터를 구매해하기 때문에 판매가 많이 된 차량이 아니라면 정비소에 어댑터를 보유하고 있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음은 석션기를 이용해 엔진오일팬에 남아 있는 잔유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작업이 쉬워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으로 엔진 하단에 있는 잔유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잔유 제거
엔진오일 잔유 제거

 

작업 방법에 따른 엔진 잔유 제거 범위

  • 엔진 상단
  • 엔진 중간
  • 엔진 하단

엔진 오일 주입구를 통한 에어 분사는 상단에 있는 엔진오일 잔유를 제거해 줍니다.

 

오일필터 하우징을 이용한 잔유 제거 방법은 엔진오일 순환 통로와 같은 오일 라인의 잔유 제거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오일팬 석션의 경우 상단에서 흘러내린 잔유를 흡입으로 제거하게 됩니다.

 

 

자유 제거 효과와 장단점

  • 신유과 폐유의 섞임 방지
  • 엔진 대미지

잔유 제거의 가장 큰 효과로는 기존 엔진에 들어 있던 폐오일과 새로 주입한 엔진오일의 섞임을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엔진 오일의 경우 주입 후부터 산화가 발생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오일 입자 파손 방지와 점도 유지 그리고 윤활력 지속성에 효과적입니다.

 

엔진오일 교환 시 잔유를 제거하지 않고 교환한다면 기존 폐오일과 신유가 많이 섞이게 돼 산화가 촉진되므로 새 엔진오일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도 잔유 제거는 꼭 필요합니다.

 

엔진오일 잔유 제거의 단점으로는 엔진에 손상을 말할 수 있습니다. 오일 라인에 있는 잔유 제거 때문에 첫 시동 시 엔진오일을 순환시키기 위해 오일펌프는 무리하게 회전해야 합니다. 이때 오일이 순환되기 까지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며 부품의 마모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동전의 양면처럼 잔유 제거를 하는 것과 안 하는 것은 효과와 단점을 동반합니다. 때문에 엔진오일 교환 시 자격증이 없는 오일 교환 샵보다 전문 정비사가 근무하는 정비소에서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게 좀 더 자동차를 위해서는 낫다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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