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히터가 안 되는 이유는 뭘까요? 자동차 히터에 대한 몇 가지 내용을 알면 혼자서도 쉽게 증상을 해결할 수 있고, 또 직접 해결을 못하더라도 증상을 알고 있어야 수리 비용이 얼마큼 나오는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알 듯 모를듯한 자동차 히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히터 안 되는 이유
히터 자가 점검 방법
자동차 히터 수리비용
자동차 히터 안 되는 이유
자동차 히터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 첫째, 냉각수 상태
- 둘째, 엔진 워밍업
- 셋째, 설정온도 확인
자동차 히터를 작동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건 바로 냉각수 상태 입니다. 냉각은 적정량이 있어야 엔진, 라디에이터, 냉각라인 등 전체를 원활하게 순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냉각수 상태 또한 양호해야 막힘이 없이 흐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히터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이용해 실내에 따뜻한 바람을 전달하는 기능을 합니다. 때문에 엔진이 적정온도에 다다르기 전까지 뜨거운 바람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름이 지나고 겨울이 돼 이제 히터를 작동시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단순 히터만 작동시키지 설정 온도를 확인하지 않아 뜨거운 바람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설정 온도의 확인은 필수겠죠!
히터 자가 점검 방법
- 설정온도 확인
- 냉각수 상태 확인
자동차 히터가 안 나온다면 우선 냉각수 양과 상태를 확인해야합니다. 본닛을 열고 라디에이터 보조통을 확인해봅니다. 보조 통은 일반적으로 엔진룸의 왼쪽 또는 오른쪽에 위치해있으며 냉각수양은 보조통의 MAX와 MIN 사이에 있어야 합니다.
냉각수 색상은 파란색,녹색,핑크색 등 다양합니다. 하지만 냉각수에 문제가 있다면 기본 색상과 관계없이, 녹물 색깔 혹은 어두운 검은색 계통으로 바뀌게 되니 색상이 맑지 않다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셔도 됩니다.
따뜻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히터의 설정 온도를 꼭 확인하시고 최대 온도로 변환해보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히터 수리비용
- 관련 부품
- 수리 공임
자동차 히터 관련 부품 중 대부분은 라디에이터, 상'하부 호스, 써모스텟, 워터펌프 등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부품의 가격을 살펴보면 라디에이터 12만원~20만원, 상'하부 호스 각각 1만 원~3만 원, 써모 스텟 1만 원~5만 원, 워터펌프 5만 원~8만 원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수리 공임의 경우 각각의 부품 교환 비용과 냉각수 교환 비용을 추가해야하며, 정확한 수리비용은 가까운 정비소를 통해 확인 바라며 대략적인 비용은 공임나라 표준 공임 확인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 바랍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