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헤드라이트 복원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6. 21.

헤드라이트 백화현상으로 복원을 생각해보고 방법을 찾고 계셨나요? 어느 날 문득 자동차 라이트를 보니 백화현상이 발생되어 뿌옇게 흐려진 헤드라이트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러고 보니 저녁때 시야도 어둡고 해서 복원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몇 가지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헤드라이트 복원 방법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헤드라이트 복원 과연 효과 있을까?


헤드라이트 복원 방법 몇 가지

  • 투명락카 또는 UV복원제를 이용한 DIY
  • 헤드라이트 복원업체 의뢰

 

 

 

헤드라이트 복원을 직접 하기 위한 준비과정

헤드라이트의 백화현상은 일반적으로 바깥쪽이 심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바깥쪽만 작업하게 되며 안쪽도 생각하고 계셨다면 개인이 작업하기에는 매우 힘들고 그렇다고 업체에 맡기게 되면 복원에 의미가 없을 정도의 비용을 지출하셔야 합니다.

 

백화현상이 발생한 헤드라이트 복원의 진행 방식은 헤드라이트 연마 => 복원제 시공 => 경화 이렇게 3단계로 나뉘게 됩니다. 각 과정마다 시공하는 작업 방법에 따라 복원 후 헤드라이트의 상태와 지속력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첫 단계 헤드라이트 연마(물 사포)

헤드라이트의 연마를 위한 준비물은 사포 600방과 1000방, 물, 스펀지 사각 스틱이 필요합니다. 사포는 일명 물 사포로 사포를 물에 담가 젖은 상태로 헤드라이트면을 연마하시면 됩니다. 사포는 숫자가 낮을수록 굵은 입자이며 숫자가 높아질수록 곱습니다. 중간중간 사포를 적셔가며 연마하셔야 하며, 헤드라이트면 전체를 균일하게 연마하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거친 600방으로 전체를 연마하시고 그다음 1000방의 고운 사포를 이용해 연마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용해야 하는 사포의 수치는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600방이 없다면 400 혹은 800방으로 1000방이 없다면 800 혹은 1200방 사포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단 마지막 마무리의 경우 고운면으로 할수록 작업의 품질은 좋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손으로 사포질을 하며 헤드라이트면을 곱게 연마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굳게 마음먹고 작업에 임하셔야 합니다. 

 

복원제 시공(투명 락카 or UV코팅제 사용)

헤드라이트면을 다 연마하셨다면 이제 복원제를 시공해야 하는데 시공 전 사포질을 하며 도장면과 헤드라이트면에 묻은 물기를 완전히 건조한 후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후 도장면에 복원제가 묻지 않게 마스킹합니다.

 

복원제의 시공은 일반적으로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투명 락카와 시중에 판매되는 헤드라이트 복원제, 헤드라이트 복원제는 UV코팅이 되는 제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이제 헤드라이트에 복원제를 뿌려볼 텐데요 일반적으로 스프레이 타입이라 평소 관련 제품을 많이 사용해보지 않았다면 헤드라이트에 뿌리기 전 버려도 되는 제품이나 박스 등에 뿌려지는 감을 느껴보신 후 시공하셔야 합니다.

 

헤드라이트 복원제를 뿌리는 방법은 모든 면에 균일하게 뿌려야 하며 흩뿌려지거나 특정 위치에 뭉치지 않게 뿌려야 합니다. 또 한 곳에 너무 많이 뿌리게 되면 용액이 뭉쳐 흐르게 되고 이렇게 흐른 용액은 헤드라이트면에 자국을 남기게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경화 작업

투명 락카를 이용해 작업을 하셨다면 락카가 잘 마를 수 있도록 건조 시간을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UV코팅 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셨다면 반드시 햇볕에 30분 이상 건조해야 코팅제가 경화됩니다. UV코팅제는 자외선을 받아야 경화됩니다.

 

헤드라이트 복원업체 의뢰

헤드라이트 복원을 직접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인내력이 필요합니다. 또 시공방법에 따라 작업 후 헤드라이트 상태와 지속력 또한 차이가 발생하게 되니 시간과 비용을 아끼기 위해서는 헤드라이트 전문 복원업체에 의뢰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헤드라이트 복원 효과는 어떨까요?

 

투명 락카를 이용한 지속력

투명 락카를 이용한 DIY의 경우 지속력이 가장 짧습니다. 또 투명 락카의 특성상 알코올이나 신나 세척액 등과 같은 물질에 접촉이 되면 녹아버리기 때문에 작업 후 자동차 세차를 위해 세척액을 사용한다면 시공 전 보다도 심각하게 얼룩지거나 변질된 헤드라이트 상태를 접하게 될 수 있으니 추천하지 않습니다.

 

UV코팅제를 이용한 지속력

UV코팅제를 이용한 DIY의 경우 지속력이 우수합니다. 다만 헤드라이트면을 얼마나 곱게 연마했는지와 UV코팅제를 잘 시공했는지의 여부가 지속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3개월~6개월의 지속 기간을 유지하시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처음과 같은 백화현상이 발생하니 일정 기간 후 재시공해야 합니다.

 

복원업체 의뢰 시 지속력

헤드라이트 복원업체 의뢰로 진행하셨다면 가장 지속력이 우수합니다. 업체 의뢰 시 연마를 위해 연마기를 이용하니 헤드라이트면의 연마가 균일하고 곱게 시공이 가능하며 그동안 사용한 지속력이 우수한 복원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지속력은 길어지게 됩니다. 또 시공 부위의 문제 발생 시 A/S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장비와 복원제를 이용해 시공하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시 변질됨은 막을 수 없습니다. 새 제품도 백화현상이 나타나는데, 복원한 제품이 영원하지는 않겠죠? 선택은 오너의 몫입니다.

 

 

놓치면 후회할 내용

- 자동차 압류조회 간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 자동차세납부확인서 쉽게 조회하고 할인 받자

- 운전면허 재발급 준비물과 방법 알아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