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자동차 계기판에 타이어 모양 가운데 느낌표 표시의 TPMS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TPMS 경고등은 자동차 타이어 바퀴의 압력을 감지하는 센서로 타이어의 바람이 빠져 있다는 걸 운전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경고등을 점등시켜 알려주는 장치입니다. 그럼 TPMS 경고등 점등 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TPMS 경고등 종류
TPMS 경고등이 점등 조건
자동차 계기판에 TPMS 경고등 점등 시 조치방법
애프터마켓 TPMS 장착
TPMS 경고등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PMS 센서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이 타입과 로우 타입이 있는데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 TPMS하이 센서 타입 : 4개의 타이어 압력이 계기판에 각각 표시됩니다.
- TPMS로우 센서 타입 : TPMS경고등 모양 하나만 계기판에 표시됩니다.
어떤 차량은 바퀴마다 공기압이 표시되는데, 어떤 차량은 TPMS 경고등 표시 하나만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센서의 기능에 따라 다르게 표시되는 사항이므로 이를 설정을 통해 바꿀 수는 없습니다.
TPMS 경고등이 점등되는 조건
1, 4바퀴의 압력차에 의한 점등
2, 전체적으로 낮은 압력으로 인한 점등
TPMS 센서는 4바퀴의 압력을 동시에 감지하기 때문에 어느 한 바퀴의 압력이 낮아져 편차가 발생하게 되면 점등됩니다. 또 전체적으로 타이어의 압력이 기준치 이하로 낮아질 경우 점등 됩니다.
자동차 계기판에 TPMS 경고등 점등 시 조치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자동차 바퀴 4군데 모두의 압력을 확인합니다. 만약 편차가 없다면 자동차 공기압을 자주 보지 않았기 때문에 전체적인 공기압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4개의 타이어 모두 기준값으로 압력을 맞춰줍니다.
2, 어느 1개의 타이어가 나머지 3개의 타이어보다 10 PSI 정도 차이가 발생했다면 이는 펑크에 의한 TPMS경고등 점등이니 꼭 펑크의 위치를 찾아 수리해야 합니다.
3, 4개의 타이어 압력이 모두 기준치로 정상일 경우 TPMS 센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TPMS 센서는 일반 소비자가 직접 점검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차량용 스캐너가 있는 정비소를 방문하셔서 점검받으셔야 합니다.
- TPMS 센서의 경우 내부에 센서를 작동시켜주는 배터리의 소모로 인해 작동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TPMS배터리의 경우 교체 타입이 아니기 때문에 센서를 통째로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애프터마켓 TPMS 장착이 필요하신 가요?
혹시 내 자동차에는 TPMS 센서가 없다면? 애프터마켓에서 판매하고 있는 TPMS 센서를 장착하시면 운전석에서 타이어 공기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평소 타이어 공기압 확인을 잘 안 하시는 분
2, 정비소 방문이 꺼려지시는 여성분(TPMS 센서가 있다면 문제 발생 시에만 방문하시면 됩니다.)
3, 거주지나 근무지역의 특성상 펑크가 자주 발생하시는 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