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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가솔린 인젝터 고장원인 알고 계신가요?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12. 8.

 

가솔린 자동차의 인젝터 고장원인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또 인젝터 고장 시 발생하는 문제는 어떤 게 있는지 확인해보고 자동차의 최상의 컨디션 유지를 위해 교환주기는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고장원인을 알고 대처만 잘해도 처음과 같은 엔진 성능이 유지됩니다.

 

 

 


인젝터 고장 원인

고장 발생 시 나타나는 증상

고장 방치 시 발생하는 문제


 

 

인젝터 고장 원인은 뭘까요?

  • 연료필터 불량
  • 연료에 불순물 혼입
  • 인젝터 교환주기 도래

연료필터 불량도 인젝터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평소 자동차 운행에 지장이 없으니 연료필터를 교환하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요! 연료필터는 연료에 혼합된 미세한 불순물들을 걸러내 인젝터 까지 불순물이 도달하지 못하도록 장착된 부품입니다. 하지만 필터의 한계를 넘어선다면 불순물들로 인해 인젝터 막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러 차량이 함께 사용하는 주유소! 주유소에서 연료를 넣을 때도 신경 써야 합니다. 연료건 입구에 이물질이 묻은 채로 그대로 주유한다면 바로 내차의 연료통에 들어가게 되겠죠?

 

인젝터 고장 원인 중 하나는 바로 교환주기 도래입니다. 인젝터 끝 노즐은 매우 미세한 크기의 구멍이 뚫려 있어 이곳으로 연료를 분사하는데 수 없이 반복되는 분사는 일정기간 사용하게 되면 고장 나기 때문에 교환주기에 맞게 교체하셔야 합니다.

 

인젝터
인젝터

 

가솔린 인젝터 고장 발생 시 나타나는 증상

  • 머플러 흰 연기 발생
  • 출력부족
  • 연비 저하
  • 연소실 오염

인젝터 고장 증상은 크게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인젝터 노블 막힘 불량과 기밀유지 불량! 막힘 불량 발생 시 연료의 분사가 원활하지 않아 자동차 출력이 떨어지게 되며 기밀유지 불량으로 연료가 과다 분사될 경우 마찬가지로 출력부족 증상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불량 증상을 차지하는 기밀 불량으로 인한 연료 과다 분사는 배기가스에 다량의 흰 연기가 발생하게 되어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과다 분사는 적절한 혼합기가 만들어지지 못하기 때문에 자동차의 출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출력을 위해 운전자는 액셀을 평소보다 더 밟아야 하기 때문에 연비가 떨어지는 현상으로 이어집니다.

 

 

고장 방치 시 발생하는 문제

  • 촉매 불량
  • 스파크 플러그 수명 단축
  • 산소센서 고장

연소실에 과다 분사된 연료는 연소실 배기밸브를 통해 화염 또는 미연소 가스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렇게 토출 되는 배기가스는 촉매를 손상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스파크 플러그의 수명을 단축시켜 교환주기만큼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소모품 교환을 위한 비용이 추가됩니다. 혹시 교환주기가 되어 스파크 플러그를 탈거했는데 플러그 끝이 젖은 상태라면 인젝터의 고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단지 가솔린 인젝터 하나 고장 났을 뿐인데 이렇게 다양한 증상과 결과를 만들어내기 땜누에 평소 자동차 머플러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도 수시로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이때 평소와 다름을 느꼈다면 즉시 수리해야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고장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꼭 알아야 할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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