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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가열 플러그 불량 확인 포스팅 하나로 끝!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12. 28.

겨울이 되면 시동이 잘 걸리지 않아 가열 플러그의 불량은 아닌지 의심해봅니다. 그런데 눈으로만 본다고 가열 플러그의 불량 유무를 알 수 없으니 이번 기회를 통해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두시고 평생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출발!

 

 

 


디젤 자동차의 가열 플러그

가열 플러그 불량 확인 방법

가열 플러그는 소모품?


 

 

디젤 자동차의 가열 플러그

  • 가열 플러그의 역할
  • 가열 플러그 불량 발생 시

디젤 자동차에 장착된 가열 플러그는 연소실의 온도를 높여 냉간 시동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부품입니다. 더 근본적인 이유는 냉간 시동 시 완전히 연소되지 못한 혼합가스가 대기로 빠져나가 오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방지를 위해 장착된 부품입니다.

 

가열 플러그 불량 발생 시 발생하는 증상은 시동 시간 지연, 매연 증가입니다. 혹시 시동이 걸리지 않아 가열 플러그를 의심했다면 오산! 최근 출시되는 차량은 가열 플러그 불량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 일은 없습니다.

 

가열 플러그
가열 플러그

(가열 플러그 불량 확인을 위해 위 사진 빨간색 동그라미 두 곳의 저항을 측정하면 됩니다.)

 

 

가열 플러그 불량 확인 방법

  • 탈거와 저항값 측정
  • 변형 확인

가열 플러그 탈거 => 저항값 측정 저항값에 이상이 없다면 가열 플러그는 정상입니다. 가열 플러그는 저항값 측정만으로도 불량 유무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열 플러그 측정 시 정상 저항값은 0.2~1옴입니다. 10옴을 초과할 경우 단선을 그리고 0.2옴 미만일 경우 단락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 저항을 측정하기 위한 적정 온도는 20~30도입니다. 온도에 따라 저항 값은 달랄 질 수 있으니 꼭 적정 범위에 맞는 장소에서 테스트해야 합니다.

 

또한 가열 플러그 릴레이 유닛은 가열시스템을 진단 후 정상 유무를 컴퓨터로 전송합니다. 이때 피드백 전압의 정상 수치는 12v이며 불량 시 1.5v를 전송하게 됩니다.

 

추가로 가열 플러그 테스트 시 수치는 정상이더라도 제품이 부풀어 오르거나 크랙, 찌그러짐 등 모양에 문제가 있다면 교환해야 합니다. 

 

 

가열 플러그는 소모품?

  • 교환주기에 맞게 교환!
  • 처음과 같은 성능을 원한다면?

가열 플러그의 교환주기는 매 6만 km입니다. 물론 차량의 상태에 따라 그 이상 사용이 가능하지만 자동차의 가격을 생각하고 처음과 같은 성능이 계속 발휘되기를 원한다면 주기에 맞게 교환해야 합니다.

 

소모품은 불량 발생 시 교환하는 게 아니라 불량이 발생하기 전 교환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연식이 오래되거나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은 정말 오래되었기 때문에 성능이 안 좋아진 걸까요? 답은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입니다. 연식이 오래되더라도 적정 주기에 맞게 소모품을 교환하고 잘 관리한다면 처음과 같은 성능을 언제든 발휘할 수 있습니다.

 

 

꼭 알아야 할 정보

- 자동차 압류조회 간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 배출가스 등급제 조회 초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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