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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디젤 연료필터 교환주기에 꼭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5. 14.

디젤 차량의 경우 연료필터를 교환주기에 꼭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디젤 자동차는 일반적인 가솔린 차량과 다르게 연료필터의 위치가 차량의 외부 혹은 엔진룸 내부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연료필터의 기본적인 역할은 연료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이물질과 수분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이물질들은 걸러주는 필터는 거름망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수명에 한계가 있습니다.

 

 

 


디젤 연료필터 교환 이유

이물질과 수분에 의한 불량 증상

디젤 연료의 특성 확인


 

 

디젤 연료필터 교환주기에 맞게 바꿔야하는 이유!

 

연료라인의 청결을 위해!

수명이 다된 디젤 연료필터는 필터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해 때로는 수리하기 힘든 알 수 없는 불량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디젤 연료필터 미교환 시 발생되는 불량과 왜 이물질과 수분이 연료탱크 내부에 존재하게 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 연료탱크 이물질 발생
  • 연료탱크 수분 발생

 

연료탱크 이물질 발생 이유

연료탱크에 이물질이 들어가게 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 입니다.

  1. 연료에 포함된 이물질이 주유 시 연료와 함께 자동차의 연료탱크로 들어간다
  2. 연료 캡을 열 때 캡 주변에 있던 이물질이 연료탱크 내부로 들어갈 수 있으며 주유 시 주유건에 묻어 있던 이물질이 함께 딸려 들어가게 됩니다. 

 

사실 이러한 이물질들은 많은 양이 들어가는 게 아니므로 무거우 흙 같은 경우 연료탱크 밑에 가라앉아 있거나 연료 송출 시 연료필터에서 걸러지게 됩니다.

 

 

디젤 연료필터
디젤 연료필터

 

 

그렇다면 연료에 수분은 왜 생길까요?

  • 엔진의 높은 온도
  • 연료의 리턴
  • 연료탱크의 온도차

엔진의 구조에 대해 기본적인 건 알고 있어야 이해할 수 있는데요,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고 있는 디젤엔진의 경우 연료의 폭발을 위해 점화가 아닌 자기착화를 하게 되는데요 다시 말해 불꽃 점화가 아닌 실린더 내부에 높은 압축과 온도를 만든 후 이곳에 미세한 디젤연료를 분사하게 됩니다.

 

 

연료가 미세한 무화 상태가 되어야 정상적인 폭발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때 미세한 무화를 위해 연료고압레일의 압력은 2000bar 이상 올라가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높은 압력을 레일에 계속 유지하는 건 매우 부담스러운 일 이기 때문에 자동차에 따라 조금 다르지만 이때 분사되고 남은 연료는 연료탱크로 리턴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리턴된 연료는 엔진룸의 뜨거운 온도를 흡수해 엔진 열의 일부를 연료탱크 내부로 이동시키게 되고요. 여기서 문제가 연료탱크 내 상승되는 연료의 온도와 탱크 외부와의 온도차에 의해  연료탱크 내부에 미세한 이슬방울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는 외부 기온이 낮아지게 되는 겨울철 증상이 더 심해지게 되니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디젤 차량의 경우 연료탱크 내부의 연료잔량을 항상 절반이상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이물질과 수분에 의한 불량 증상!

실제 많은 디젤차량 특히 운행량이 많은 영업용 디젤차량의 경우 지속적인 수분의 형성과 이를 연료필터에서 걸러주게 되니 여름철에는 크게 이상 증상을 못 느끼다가 겨울철 기온이 내려가게 되면 연료필터에서 머금고 있던 수분이 얼게 되어 시동불량과 부조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 연료필터의 조기 막힘
  • 연료라인의 부식
  • 고압펌프의 마모
  • 인젝터 불량 발생

연료탱크에 존하하는 수분과 이물질은 차량 구동을 위해 순환 되면서 처음으로 연료필터와 만나게 됩니다. 연료필터는 이물질과 수분을 걸러내는 역할을 담당하는데, 다량의 이물질과 수분이 있다면 필터는 조기 막힘 현상이 발생합니다. 참고로 연료필터의 교환주기는 매 4만km입니다.

 

연료라인에 순환 되는 연료에 수분이 많다면 연료라인의 부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동차 고압펌프는 연료를 높은 압력으로 압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디젤 차량의 경우 연료에 윤활 성분이 함께 있기 때문에 연료가 고압펌프의 윤활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료에 수분이 많다면 압축 시 부품에 무리를 주어 고압펌프가 마모됩니다.

 

또한 정밀한 분사를 요구하는 인젝터 역시 수분과 이물질로 인해 막힘이 발생한다면 자동차 컴퓨터는 분사량의 정밀한 제어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

 

 

디젤 연료의 특성을 알고 있어야 한다.

  • 디젤 연료의 윤활기능

디젤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의 경우 연료의 이송 즉 저압연료를 고압으로 형성시키고 또한 연료가 지나가는 통로 등의 윤활을 이 디젤연료가 담당하게 됩니다. 디젤연료는 연료라인의 윤활 기능도 담당하고 있다는 사실!

 

이렇게 윤활을 담당하는 디젤 연료필터에 수분이 꽉 차고 더 이상 거를 수 없어 엔진으로 수분이 넘어가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윤활 기능을 수행할 수 없어 각종 부품의 마모가 진행되겠죠? 이는 한 번에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 서서히 시간을 두고 진행되는터라 천천히 온몸에 퍼지는 암과 같은 존재가 됩니다.

 

이런 문제점들 때문에라도 디젤 연료필터는 교환주기에 꼭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건강한 차를 안전하게 잘 유지할 수 있다는 거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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