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방전 후 충전을 위해 출동 서비스를 이용해 자동차에 시동을 겁니다. 방전된 배터리는 완전한 충전이 이루어져야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얼마큼 그리고 어떻게 충전을 해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옳은 방법 알려 드리겠습니다.
배터리 방전 후 충전 방법
자동차 배터리 충전기 필요할까?
배터리 상태 확인 방법
자동차 배터리 교체
배터리 충전 방법은 두 가지
- 충전 장비 사용
- 시동을 걸어 충전
방전된 자동차 배터리는 점프를 해 시동을 겁니다. 그리고 배터리 완충 될 때까지 시동을 걸어 주거나 자동차를 운행해야 완충이 되는데요! 이때 최소 30분 이상 시동을 걸어 두거나 주행을 해야 배터리의 정상적인 충전과 완충이 가능합니다.
배터리 충전을 위한 또 하나의 방법은 자동차 배터리 충전용 장비를 이용해 충전하는 것 입니다. 장비로 충전을 할 경우 전압과 전류 이외 펄스를 이용해 격리판에 붙은 황산납을 풀어주기 때문에 좀 더 효과적인 충전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충전기 필요할까?
- 충전기 구매 효율성
- 평소 운행 스타일
언제 방전될지 모르는 자동차 배터리 때문에 충전기를 구매한다면 가격 대비 정말 효과가 있는지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충전기 구매를 원한다면 우선 운행 스타일을 따져보아야 합니다. 평소 단거리 운행이 많은 분이거나 배터리 관리를 좀 더 잘하고 싶은 분들은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장거리 운전자라면 굳이 충전기를 이용해 배터리를 충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내주행 그리고 짧은 단거리 주행을 주로 하시는 분들은 새 배터리를 장착해 사용하더라도 1년 에 한 번씩 교환하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분들은 배터리 충전기를 이용해 배터리를 충전한다면 3년 이상 사용이 가능합니다.
배터리 상태 확인 방법
- 충전 후 상태 확인
- 전압만 확인하면 되나?
- CCA와 인디게이터
배터리는 충전 후 계속 사용이 가능한지 알아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배터리 방전으로 점프 후 완충을 했는데 하루 이틀 지나 다시 방전이 된다면 해당 배터리는 수명을 다 한 상태이기 때문에 교환을 해야 합니다. 반대로 배터리 충전 후 이상이 없다며 계속 사용해도 됩니다.
많은 분들이 착각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배터리 전압을 측정하여 12.6 V 이상 나오면 정상이라고 생각하시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전압보다 중요한 건 현재 배터리 내부 상태 확인이며, 이때 필요한 테스트가 바로 cca 수치 확인입니다.
CCA 콜드 크랭킹 암페어의 약자로 추운 날 시동이 가능한지를 확인하는 수치입니다.
또 다른 상태 확인 방법은, 자동차 배터리 상단에 있는 인디케이터의 활용입니다. 색깔이 초록색으로 표시되면 정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인디케이터는 단순 참고용이니 색상이 초록색이라 해도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도 있다는 건 참고해야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
- 인터넷 구매
- 공임 나라 표준 공임 확인 바로가기
배터리를 저렴하게 교체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으로 주문해 구매하시는 게 가장 저렴합니다. 인터넷 구매 시 배터리 교환을 위한 공구도 함께 대여가 가능하니 사용 후 공구는 택배를 이용해 반납하면 됩니다.
배터리 점프 또는 교환으로 ECU 혹은 모듈의 불량이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 비용을 아끼려고 직접 인터넷으로 구매 교환하려다가 문제가 생기면은 더 큰 비용이 비용을 지출할 수 있기 때문에 교환 경험이 전혀 없거나 혹 그런 염려가 된다면 가까운 정비소에 비용을 지불하고 교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교체 공임은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 또는 전화로 확인해 보시길 바라고 대략적인 금액은 공임나라 표준 공임 확인 바로 가기를 통해 확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