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주차케이블 고장이 발생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이드 주차 케이블은 반복 사용으로 인해 성능이 점점 떨어지게 되지만 점검을 제대로 하지 않아 정작 중요할 때 사용하지 못하거나 제동이 불가능해져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사이드 주차케이블 고장 증상
사이드 주차케이블 교체 비용
사이드 케이블 고장 대처방법
사이드 주차케이블 고장 증상
- 고장 증상
- 증상 확인 방법
사이드 주차케이블의 고장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끊어짐과 고착입니다.
사이드 주차 케이블이 끊어지게 되면 사이드 브레이크를 사용하기 위해 손잡이를 당겼을 때 뭔가 헐렁헐렁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쉽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착으로 인한 고장은 문제가 서서히 발생되기 때문에 운전자는 고장 상태를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이드 브레이크를 잡기 위해 손으로 핸들을 당기면 고정핀마다 '딸깍딸깍' 걸리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7~8개 정도 걸리는 소음이 발생되면 정상입니다. 하지만 이보다 적거나 혹은 많다면 사이드 주차 케이블의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였으니 점검과 수리가 필요합니다.
사이드 주차케이블 교체 비용
- 사이드 주차케이블 개수
- 교체 비용
- 공임나라 표준 공임 확인 바로가기
사이드 주차 케이블은 자동차 한 대당 3개 정도 장착이 됩니다.
국산차 기준 개당 1만 7천 원~2만 5천 원 정도 예상하시면 되니 부품 가격은 총 4만 원~7만 5천 원 정도 합니다.
교환 작업은 자동차 하부 작업도 해야 하니 일반인이 리프트 없이 작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또 차량에 따라 작업 난이도도 크게 차이가 발생하니 교환은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하셔서 비용을 지불하는 게 현명합니다.
(대략적인 금액은 공임 나라 표준 공임 확인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 바랍니다.)
사이드 케이블 고장 대처방법
- 오토미션 차량
- 수동미션 차량
오토미션 차량의 경우 평상시 기어를 P단에 놓고 주차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경사로에 주차를 해야 한다면 좀 더 안전하게 주차를 해야겠죠? 하지만 사이드 주차 케이블이 고장 났다면, P단에 기어를 놓고 핸들을 외측으로 돌려 기어가 풀어지더라도 차가 바로 옆 가드레일이나 벽에 부딪히게 해야 합니다.
수동 미션 차량이라면 기어를 1단 혹은 후진에 넣고 주차를 하면 됩니다. 이때도 핸들을 돌려 바퀴 방향을 외측으로 돌려두어야 합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