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 공조기 고장 증상과 수리비용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2. 2. 14.

자동차 공조기란 공기의 온도조절을 기계적으로 조정하게 해 주는 장치를 말합니다. 공조기의 위치는 대부분 자동차 센터패시아 내부에 설치되어있습니다. 운전자가 운전 중에도 온도조절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손이 닿는 센터패시아에 장착해 놓아 조작 또한 누구나 간편하게 사용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공조기 고장 증상

자동차 공조기 수리 비용


 

자동차 공조기 고장 증상

  • 온도조절 불가
  • 송풍 조절 불가
  • 버튼 고장

자동차 공조기의 고장 증상 중 대표적인 건 바로 온도조절 불가 증상입니다. 온도를 수동으로 조절하는 차량보다 자동으로 조절이 가능한 차량에서 종종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증상 발생 시 온도조절이 불가하여 냉풍과 온풍의 변경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온도조절 불량의 원인은 주로 '온도조절 엑츄에이터'의 불량으로 신호를 받은 모터가 작동을 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송풍 조절 불가 증상의 경우 풍량을 조절할 수 없어 원하는 바람 세기로 조절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증상의 원인은 보통 히터 저항이라고 불리는 부품의 불량으로 증상 발생 시 송풍의 세기는 가장 강한 바람으로 송풍이 됩니다. 반대로 송풍이 전혀 안 된다면 블로어 모터의 불량을 의심해봐야 하고 이때는 블로어 모터 단품 점검과 배선 점검을 필요로 합니다.

 

또 다른 불량 증상은 바로 버튼이 눌러지지 않는 증상입니다. 해당 증상 발생 시 정확한 점검을 위해서는 센터패시아를 탈거해야 하기 때문에 점검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버튼스위치의 불량이 발생하는 원인은 반복적인 누름으로 인해 접점이 손상되어 버튼을 눌러도 실제 접촉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공조기 고장증상
자동차 공조기 고장증상

 

자동차 공조기 수리 비용

  • 엑츄에이터 수리
  • 블로어 모터 수리
  • 버튼 수리

엑츄에이터 불량으로 온도조절이 불가하다면 해당 부품을 교환해야 합니다 국산차량 기준 엑츄에이터의 부품 가격은 2만 5천 원~5만 원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공임은 3만 원 이상 예상하시면 됩니다.

 

공조기의 형태에 따라 작업 범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공임 부분은 크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블로어 모터 고장으로 송풍이 불가능할 경우 앞서 말씀드린 대로 블로어 모터와 배선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블로어 모터의 경우 부품 가격은 대략 7만 원 정도이며, 배선 불량의 경우 실내 퓨즈박스, 퓨즈, 배선, 히터 저항, 커넥터 등을 점검해야 하므로 기본 5만 원 이상 소요됩니다.

 

버튼 고장으로 수리가 필요한 경우 크게는 센터패시아를 탈거해 부품의 점검 및 교환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기본 공임이 5만 원 이상 소요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디지털 공조기의 경우 버튼이 어셈블리 형태로 판매되는 차량도 있기 때문에 버튼 단품만 교환되지 않습니다.

 

이경우 모듈 전체를 교환해야 하며 금액은 적어도 15만 원 이상 예상하셔야 하기 때문에 단순 버튼 불량이지만 가장 수리비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불량이기도 합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조회 초간단 방법

- 자동차 압류 조회 간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